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트코인 광풍에 세계 3대 채굴기 제조업체 호황…3개사 모두 中기업
비트코인 폭등에 채굴기 제조사 주가도 고공행진
컴퓨터 머더보드와 함께 그래픽 처리된 비트코인.[로이터]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24일 상하이증권보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사 카난은 올해 들어 지난주까지 주가가 무려 318%나 올랐다. 또 다른 업체 이방은 주가가 82% 상승했다.

비트코인 수요 증가로 채굴기 업체들은 폭증하는 주문을 감당하지 못할 정도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카난은 캐나다 채굴회사 하이브블록체인에서 6400대의 선주문을 받았고, 미국 코어사이언티픽과는 6000대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미국과 캐나다에서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 카난은 북미 시장에서만 10만대를 선판매했는데 일부 계약금액은 2억달러(약 2200억원)에 이른다.

또 다른 채굴기 제조업체 비트메인도 자사 채굴기가 다 팔렸으며 새 제품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국은 세계 비트코인 채굴기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디지털화폐 제조 세계 3대 업체는 모두 중국 기업으로 비트메인과 카난, 이방이 글로벌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며 채굴 시장도 중국이 70%를 차지한다.

비트코인 '채굴'은 복잡한 수학 연산을 해결해 이용자간 거래 내역을 정리하면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는 것을 일컫는데 특화한 고성능 컴퓨터가 동원된다. 이 고성능 컴퓨터를 가동하려면 엄청난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미 CNBC 방송은 전날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전력 소모량은 뉴질랜드 전체의 연간 소모량과 비슷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soohan@heraldcorp.com

soohan@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