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6년전 "엄마한테 미안해 죽겠다. 저 변태인가요?"…오늘도 수백개 댓글! [IT선빵!]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비둘기를 사랑하게 됐어요, 저 변태인가요?”

수 년 전 게시글임에도, 오늘까지 매일 하루에 수백건의 댓글이 달리는 글이 있다. 내용도 황당하다. “비둘기를 사랑하게 됐다”는 어처구니 없는 고백(?)부터 “소녀시대 유리가 커터칼 들고 있는건가요?”라는 단순한 호기심까지 다양하다. 바로 네이버 지식인의 '성지글'이다.

이같은 글에 사람들은 매일같이 찾아와 소원을 빈다. "수능 잘 보게 해주세요", "다이어트 성공하게 해주세요" 등 내용도 각양각색이다.

22일 기준 네이버 지식인의 가장 많이 본 게시글은 "소녀시대 유리가 커터칼 들고 있는 건가요?"라는 글이다. 초등학생 질문자는 자신의 오빠와 내기를 했다며 가수 유리가 공항에서 찍힌 사진에 대해 "저거 진짜 칼인가요? 무서워요"라고 질문했다.

사진에는 유리가 얼핏 커터칼을 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은 여권과 비행기 티켓이 우연하게 겹쳐 커터칼처럼 보인 것이었다. 질문자의 궁금증을 해소해준 답변자는 "오빠와의 내기에 뭘 걸었냐"며 채택해 달라고 말했다.

네이버 지식인 성지글 중 하나. "소녀시대 유리가 커터칼 들고 있는 건가요?"라는 게시글에 이용자들이 소원을 빌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 캡처]

다소 황당한 이 글은 무려 7년 전인 2013년에 작성됐다. 그러나 불과 몇 분전에도 새로운 댓글이 달리고 있다. 하루 조회수만 1만 건이 넘는다. 매일 200개 정도의 댓글이 달려 누적된 댓글은 셀 수도 없다.

가장 많이 본 게시글 2위도 "비둘기를 사랑하게 됐어요"라며 조언을 구하는 내용이다. 질문자는 "엄마, 아빠한테 미안해 죽겠다. 비둘기랑 결혼하고 싶다"며 "결혼은 진짜 안되는데…이거 저 변태인가요?"라고 물었다.

어처구니가 없는 내용이지만 센스 넘치는 답변 때문에 조회수가 폭발했다. 답변자는 웹툰 작가 이말년의 '비둘기 지옥편' 중 한 컷을 인용하며 "가까운 미래에는 인간과 비둘기의 사랑이 가능해 질지도 모른다, 힘내라"고 응원했다.

네이버 지식인 성지글에 달린 재치넘치는 답변 내용 [네이버 지식인 캡처]

현재 네이버 지식인의 상위권 글들은 모두 '성지글'이다. 성지글이란,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아 조회수가 많고, 댓글이 많이 달린 글의 발상지를 뜻한다. 지난 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지식인은 수억건의 게시글이 쌓이면서 원조 '성지글' 사이트로 불린다. 약 18년 동안 달린 답변수만 4억2000만건이 넘는다. 현재도 질문이 하루에 3만건 넘게 올라오고 있다.

사람들이 성지글을 찾는 이유는 소원을 빌기 위함이다. 예언성 글 또는 화제성 글의 발상지인 만큼 성지순례를 하듯 해당 글에 찾아와 댓글로 소원을 비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미리 예견한 지식인 ‘성지글'에는 수천개의 소망글이 달렸다. 글의 내용대로 탄핵이 이뤄졌다는 점을 근거로, 댓글을 적으면 자신의 소망도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인 캡처]
[네이버 지식인 캡처]

시초는 알 수 없지만, 성지글과 성지순례 등은 언젠가부터 온라인 공간의 한 문화로 자리잡았다. 이용자들은 성지글을 찾아 다니며 소원을 비는 것을 일종의 놀거리로 생각한다. 댓글에는 "애인이 생기게 해달라", "수능 잘보게 해달라" 등 개인적 소원부터 "코로나 끝나게 해주세요"라는 걱정까지 다양하다.

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