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코로나19 언택트 시대, 온라인 화학콘텐츠 만난다
- 화학硏, 온라인 화학사랑방 ‘케미러브’오픈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코로나19가 촉발한 언택트(비대면) 시대를 맞아 집안에서 모바일로 화학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화학사랑방 ‘케미러브’ 홈페이지가 문을 열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 대중화를 목표로 화학 영상 및 도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온라인 플랫폼 ‘케미러브’ 홈페이지를 새로 구축하고 오픈 기념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새 단장한 케미러브는 기존 중고교 대상의 화학교육 홈페이지 ‘블루케미토피아’를 화학대중화 플랫폼으로 개편한 것이다.

케미러브는 크게 ▷화학대중화 캠페인 ▷화학대중화 콘텐츠 ▷화학대중화 행사 ▷교실 속 생생화학 ▷화학이란? ▷한국화학연구원 등 총 6가지 코너로 구성됐다.

‘화학대중화 콘텐츠’는 초중고생은 물론이고 화학에 입문하고 싶은 성인이 즐길 수 있는 화학 영상과 도서로 가득하다. 한국화학연구원이 KBS와 공동 제작한 다큐멘터리 2부작 ‘1억 4천만 물질의 세계’와 ‘케미롭게 살아가기’는 화학에 대한 막연한 공포증인 케모포비아에 가려진 화학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화학연구원이 대한화학회와 공동 제작한 숏폼 콘텐츠 ‘주기율표 원소 영상’, ‘케미스트리 실험실’, 인기 과학 유튜버 ‘과학쿠키’ 협업 영상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뿐 아니라, 화학 교양 도서 ‘맛있는 화학’, ‘안전한 화학’, ‘실험실 안전 실전 가이드’ 등도 볼 수 있다.

양경욱 화학연구원 과학확산실장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KBS 다큐멘터리와 주기율표 원소 영상, 화학 실험 영상 등은 현재 일선 학교에서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면서 “화학교육과 화학대중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학대중화 캠페인’ 코너에는 화학대중화 캐치프레이즈 공모전 수상작, 캠페인 영상 ‘화학본심’, 퀴즈 앱 ‘잼라이브’의 화학대중화 퀴즈, 화학 관련 기사, ‘케미러브 서포터즈’ 활동 등 화학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캠페인을 담고 있다.

이밖에도 ‘화학대중화 행사’ 코너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 ‘화학 포스터 그리기 대회’, 2019년 원소 주기율표의 해를 기념해 개최된 ‘나만의 주기율표 만들기 대회’,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 전시 등이 소개된다.

이미혜 화학연구원 원장은 “화학은 인류 문명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케미러브 홈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화학을 주제로 국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화학대중화 플랫폼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케미러브 오픈 기념 이벤트는 다음달 7일까지 진행된다. 다음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화학대중화 굿즈인 주기율표 넥타이 또는 스카프를 증정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케미러브 홈페이지 URL을 개인 SNS에 공유하기 ▷한국화학연구원 SNS 계정(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팔로우 및 구독하기 ▷케미러브 홈페이지 게시판에 방문소감 및 응원 글 남기기(SNS에 공유한 홈페이지 URL 및 연락처(이메일) 포함) 등 3가지 미션을 수행하면 된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