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전세계 코로나19 데이터 정보 한눈에…생명硏 연구정보 포털 오픈
- 코로나19 유전체 서열 등 연구정보 제공, 진단법·치료제·백신 개발 연구 지원
코로나19 연구정보 포털.[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전 세계 코로나19 관련 연구데이터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연구정보 포털이 마련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는 18일 코로나19 관련 연구데이터 및 뉴스들을 신속히 수집해 국내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연구정보 포털을 오픈했다. 제공되는 연구 데이터는 국내 코로나19 진단법,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연구 등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체 데이터의 경우, 현재 전 세계적으로 450개가 밝혀졌고 코로나19 유전 변이 정보는 482개가 보고되고 있다. 이렇게 매일 생산되는 코로나19 관련 데이터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제공하는 국내 기관 또는 서비스가 아직 없는 상황이다.

이번 포털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매일 쏟아져 나오는 코로나19 관련 연구정보를 신속히 정리해 국내 연구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로부터 수집된 바이러스의 유전체 및 단백질 서열 데이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체 분석을 통한 다양한 변이정보 및 역학정보 ▷코로나19 바이러스 진단법, 치료제 및 백신 개발과 관련 최신의 국내외 연구결과 및 소식 정보 ▷바이러스 연구,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필요한 주요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소프트웨어 소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한 모든 바이러스 유전체 데이터 기반의 서열 비교 검색 도구 등이 제공된다.

김장성 생명연 원장은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과학계 역할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며 “바이러스 유전체 서열 등 각종 연구정보는 코로나19 진단법,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연구의 중요한 축으로, 이번에 신규 개발된 포털을 통해 국내 코로나19 관련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