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고혈압 약, 평생 복용해야한다?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대부분의 고혈압은 혈관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나이 들면 혈관도 늙기 때문입니다. 젊었을 때 말랑말랑하던 혈관은 점차 탄력을 잃고 딱딱해집니다. 이것을 동맥경화라고 하는데, 이 때문에 고혈압 약을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생활습관 관리만 잘하면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 체중이 갑자기 증가했다거나 술을 많이 마신다거나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등 2차 원인에 의한 경우에도 체중 감소, 절주, 저염식, 운동 등을 통해 질환의 원인을 제거하면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초기 경증 고혈압 환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애초에 혈압이 높지 않기 때문에 최소 3~4개월간 약을 복용하면서 병의 원인을 파악한 다음 식이요법, 금연, 운동 등을 통해 교정해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외에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더 위험하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이 90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으로 봅니다. 넓은 여성에게서 저혈압 증세가 많이 나타나는데, 혈관이 탄력적이기 때문에 혈관 저항성이 낮아 저혈압 증세를 보이는 것일 뿐 건강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체질적으로 혈압이 낮은 본태성 저혈압의 경우도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본태성 저혈압을 가진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혈압이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인위적으로 혈압을 과하게 낮추는 것은 위험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 자연적으로 낮은 혈압은 건강에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나이가 들면 혈류가 말초혈관까지 충분히 순환이 잘 안되는데, 저혈압 상태에 빠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심장병, 뇌졸중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암, 심부전, 부정맥, 탈수, 출혈 등에 의해서도 저혈압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매우 위험하므로 병원에 빨리 가야합니다.〈도움말: 고려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박창규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