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원도, 드론조종 공무원 양성 지원키로

- 해상 불법 어업지도 단속 등 도정 업무활용 위해

[헤럴드경제(춘천)=박준환 기자]강원도는 4차 산업혁명 융복합의 최첨단 기술인 드론산업의 발전과 다양한 산업변화, 스마트 시대를 맞아 공공분야로 점차 확대되는 드론 활용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공무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드론조종 자격증 취득 교육을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3월부터 9월까지 시행할 드론교육 사업 대상자 선발에 많은 현업부서 공무원이 지원 신청해 드론교육 전문자격증 취득에 큰 관심을 보였다.

지원대상은 도 소속 공무원 12명, 4개 분야(영상, 토지, 산림, 해양)에 실무자를 우선 선발 지원하며, 2020년에는 분야별 업무 수요 증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드론조종 전문교육은 운용 부서 담당자들의 도정 업무 활용을 전문화 하고, 업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드론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함에 있으며, 이번 교육이수를 통하여 환동해출장소에서는 2020년 상반기부터 어업지도선에 드론을 탑재하여, 해상 불법 어업지도 단속을 시범 실시할 예정이다

업무활용 분야로 확대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도청에서 먼저 선도적으로 드론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여, 드론 운용 부서 담당자 전문성을 확대 해 나갈 계획이다.

도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드론 교육과정에서 우수한 자격증 취득 성과가 있고, 관련 부서에서도 좋은 반응과 성과가 기대 된다면, 연차적으로 자격증 교육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드론에 대한 활용 증가와 함께 교육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 드론조종자격 전문기관 위탁교육을 통해 강원도 드론 운용 부서 실무자들의 자격취득 시 겪는 불편함이 다소 해소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면서 앞으로, 도 산하 드론 조종자를 육성 지원하여, 강원도 드론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한 기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p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