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새로운 경기 365개 공약 발표..대한민국 표준 공약
이재명 경기도지사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이재명 도지사가 취임 200일을 맞아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 실현을 위한 365개 공약을 16일 발표했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민선7기 새로운경기위원회(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14개 분과ㆍ특별위원회의 토론, 현장방문, 업무담당자 간담회와 실.국 토론회, 도민으로 구성된 주민배심원단 심사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도는 도정 핵심가치인 ‘공정·평화·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도민이 주인인 더불어 경기도(자치·분권·평화)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경기도(복지) ▷혁신경제가 넘치는 공정한 경기도(경제) ▷깨끗한 환경, 편리한 교통, 살고 싶은 경기도(환경·교통·주거) ▷안전하고 즐거운 경기도(안전·교육·문화체육) 등 분야별 5대 목표 아래 16개 전략 182개 정책과제 365개 실천과제를 민선7기 공약으로 확정했다.

도는 공약 실천을 위해 국비 52조6057억원과 도비 4조826억원을 포함해 총 83조1328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경기도는 공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비 확보가 필요하다고 보고 정부와 시·군간 공조를 강화할 방침이다. 신규 공약사업 중 청년기본소득과 산후조리비 사업은 시 군 의견을 적극 수용해 도비 보조률을 기존 60%에서 70%로 높이는 등 시군과의 소통.협력을 강화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공약은 도민과의 약속이고 이를 이행하는 것은 공직자의 책임과 의무”라며 “민선7기 공약사업이 새로운 경기도의 미래비전을 제시해, 대한민국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공약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