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현-페더러 경기 보는 법…테니스 룰ㆍ점수 계산은

[헤럴드경제=이슈섹션] 26일 오후 2018호주오픈 준결승전에 나선 정현(58위·한국체대)과 테니스 황제 페더러(2위·스위스)의 경기가 JTBC와 JTBC3 FOX Sports에서 생중계 되고 있는 가운데 테니스 룰과 점수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테니스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점수계산, 세트계산이 복잡하다. 하지만 간단한 룰만 알고 테니스 경기를 쉽게 즐길수 있다.

테니스 경기 점수는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 등 4단계로 이루어진다.

테니스 점수를 구성하는 스코어의 최소 단위는 포인트다. 0포인트는 love, 1포인트를 따내면 15(피프틴), 2포인트를 따면 30(서티), 3포인트를 따면 40(포티)이라 부른다. 0(러브)부터 시작해서 1포인트를 따 낼때마다 점수 계산을 한다. 3포인트를 가져가면 40-0 즉 포티러브라고 부른다.

2018호주오픈 준결승전에 나서고 있는 한국 테니스 간판 선수 정현. [사진=연합뉴스]


4포인트를 따낸 선수는 1게임을 먼저 얻게 된다. 하지만 40-40이 되면 ‘듀스’로 연속해서 2포인트를 먼저 가져온 선수가 이긴다. 듀스 상태에서 1포인트를 가져오면 AD로 표시한다.

이렇게 6게임을 선취해야 1세트를 가져가게 된다. 단 게임스코어가 5-5가 되면 게임듀스가 적용된다. 게임듀스시 상대보다 2게임 이상의 차이로 이기면 세트를 가져가지만 게임스코어가 6-6이 되면 타이브레이크로 넘어간다.

타이브레이크는 스코어를 1점 단위로 7점을 먼저 낸 선수가 승리하지만 스코어가 6-6이 됐을 때는 듀스에 돌입 2점 이상 벌려야 세트를 가져갈수 있다.

세트 포인트라는 말이 있는데, 1포인트를 얻으면 세트를 따는 상황에서 승패가 걸린 포인트를 가리킨다. 경기의 승패가 걸린 세트의 경우 매치 포인트를 겸한다. 테니스 경기는 일반적으로 국제경기에서는 3세트 2선승제나 5세트 3선승제로 경기를 진행한다.

한편, 26일 호주오픈 남자단식 준결승전에서는 정현이 페더러를 상대로 한국 테니스 역사에 새로운 발자취를 남길 경기를 펼치고 있으며 JTBC와 JTBC3 FOX Sports에서 단독 생중계중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