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봄 바람 불면…홍콩에 ‘아트러버’ 몰린다
3월 홍콩 전역에서 문화예술 축제가 펼쳐진다. 아시아 최대 규모 아트페어이자 시각예술 축제인 ‘아트바젤 홍콩’(Art Basel Hong Kong)과 공연예술 축제 ‘홍콩 아트 페스티벌 플러스’(Hong Kong Arts Festival Plus)가 동시에 개최된다.

특히 세계 명문 갤러리들이 밀집돼 있는 홍콩 센트럴 지역에 아트&라이프스타일 콘셉트의 ‘H퀸스’(H Queen’s)가 새롭게 문을 열고, 글로벌 정상급 갤러리들이 속속 입주하면서 올해 홍콩을 찾는 미술 애호가들의 발걸음이 더욱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아트바젤 홍콩 전경.

시각예술축제 ‘아트바젤홍콩’=올해 아트바젤홍콩은 3월29~30일 홍콩 컨벤션전시센터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은 아트바젤홍콩은 주최 측 통산 연 3조원대 미술품 거래 실적을 올리며 평균 7~8만명이 찾는 명실공히 아시아 최대 규모 아트페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6회 아트바젤홍콩에는 총 32개국 248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행사는 전시ㆍ판매를 위한 갤러리 부스들로 구성된 메인 섹션인 ‘갤러리즈’를 비롯해,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미술사에 획을 그은 작가들의 주요 작품을 볼 수 있는 ‘인사이트’ 섹션, 그리고 신진작가들의 개인전으로 꾸며지는 ‘디스커버리즈’ 섹션으로 크게 구성된다. 갤러리스 섹션에는 가고시안, 화이트큐브, 아쿠아벨라, 페로탱, 페이스, 블룸&포, 303 등 세계 명문 갤러리들이 참여하며,

특히 올해에는 H퀸스에 분관을 내고 아시아 진출을 모색하는 데이비드즈워너와 하우저&워스가 어떠한 작품들로 부스를 꾸릴지 기대를 모은다. 한국에서는 갤러리바톤, 조현화랑, 우손갤러리 등이 올해 처음으로 참여한다. 이 중 갤러리바톤은 한국 작가 애너 한의 전시를 선보인다.

인사이트 섹션에서는 대만 아시아아트센터가 선보이는 추 웨이보ㆍ퐁 총 레이 2인전과, 상하이 유력 화랑인 뱅크가 중국 작가 쉬빙의 포켓사이즈 목판화 프로젝트 등이 주목된다.

컨벤션전시센터 행사와 별도로 홍콩 하버프론트에서도 미술 축제가 이어진다. 1만여 평 규모의 대형 천막에서 104개 갤러리들이 참여하는 아트센트럴은 3월27일부터 4월1일까지 개최된다. 앞서 VIP 프리뷰 행사는 26일부터이며,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부터 젊은 신진작가들의 작품까지 한자리에서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하버프론트 한 편에서는 홍콩의 핫한 레스토랑들이 참여하는 ‘페어 다이닝’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스트리트 푸드 센트럴’(Street Food Central)이라는 주제로 홍콩의 미식 향연이 펼쳐진다. 

ABT의 '휩트 크림' 한 장면© Gene Schiavone

공연예술축제 ‘홍콩아트페스티벌 플러스’=올해로 46회째를 맞이하는 공연예술 축제 홍콩아트페스티벌은 3월 한달간 홍콩 전역에서 열린다. 오페라, 연극, 음악, 댄스 등 총 130개의 퍼포먼스를 21개 장소에서 볼 수 있다.

올해 기대를 모으는 작품은 아메리칸발레씨어터가 아시아 초연하는 ‘휩트 크림’(Whipped Cream)이다. 지난해 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에서 봄 시즌 하이라이트로 초연됐던 작품으로, 비엔나를 배경으로 캔디와 초콜렛의 향연이 환상 동화 콘셉트로 펼쳐진다.

덴마크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첫번째 아시아 투어 프로그램도 눈여겨볼 만 하다. 그래미와 ECHO클래식 어워드 수상자인 파비오 루이쉬가 이끄는 덴마크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바그너와 스트라우스의 클래식 작품을 비롯해 덴마크 출신 작곡가인 칼 닐슨, 중국 작곡가인 궈 원징의 작품을 들려줄 예정이다.

중국 전통 공연예술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중국국립경극사의 퍼포먼스도 있다. 중국국립경극사는 올해 홍콩아트페스티벌에서 ‘창핑 공주’(Princess Changping)의 경극 버전을 비롯해 총 5개 작품을 공연한다.

한편 종합 미디어ㆍ라이프스타일 기업 ㈜헤럴드의 맞춤형 교육 테마여행 브랜드인 ’헤럴드디자인투어‘에서는 오는 3월26일부터 29일까지 3박4일동안 아트바젤홍콩을 비롯한 홍콩 미술여행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 (02)727-0049 

김아미 기자/am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