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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산업 매출 사상 첫 100조 원 돌파
문체부,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발표
캐릭터, 지식정보 부문 높은 성장률
무역수지 45억 달러 흑자 달성
종사자 수 62만,일자리 1만 7천개 창출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이 사상 첫 100조원을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일 발표한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100조 4863억 원으로 집계됐다. 대내외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 5년간(’11~’15) 연평균 4.9%씩 꾸준히 성장했다. 이는 2015년도 국내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2.6% 증가하고, 지난 5년간 연평균 2.8% 성장한 것과 비교할 때 주목할 만한 수치이다.

콘텐츠 산업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분야는 캐릭터(11.4%), 지식정보(8.8% 증가)로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 5098억 원으로 가장 컸다. 방송(16조 4630억 원), 광고(14조 4399억 원), 지식정보(12조 3421억 원), 게임(10조 7223억 원) 등이 뒤를 이었다.

콘텐츠산업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7.4% 증가한 56억 6137만 달러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11~’15) 국내 수출액이 연평균 1.3%씩 감소한 반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연평균 7.1%의 견조한 성장률을 유지했다. 수출액은 출판, 방송을 제외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다. 특히 음악(13.5%), 캐릭터(12.7%), 게임(8.1%) 부문 등에서 수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수출증가에 힘입어 무역수지는 44억 7855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2억 1463만 달러로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 캐릭터(5억 5146만 달러), 지식정보(5억 1570만 달러), 음악(3억 8102만 달러), 방송(3억 2,043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게임산업은 전체 수출액 56억 6137만 달러 중 절반 이상의 비중(56.8%)을 차지해 가장 큰 수출 기여도를 보였다. 하지만 연평균 두 자릿수 수출 성장률을 기록한 과거 3년(’10~’12년)과 대비해 최근 3년(’13~’15) 연평균 성장률은 8.8%로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62만 1928명으로, 신규 일자리는 전년 대비 약 5500개 늘었다, 종사자 수는 게임, 출판, 만화, 음악, 등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광고(12.9%), 콘텐츠솔루션(7.8%), 애니메이션(5.0%) 등에서는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이 실시한 영화・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mee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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