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독가스 VX, 영화·드라마 단골소재…‘더 록’선 푸른액체
[헤럴드경제]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에 사용된 것으로 드러난 신경성 독가스 ‘VX’는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단골소재로 활용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26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할리우드 배우 니콜러스 케이지와 숀 코너리 주연의 1996년 영화 ‘더 록’(The Rock)에서 원래 무색무취한 VX가 유리구슬에 담긴 푸른색의 액체로 묘사된다.
사진=`더록` 스틸화면

미국 해병 여단장인 프랜시스 허멜 장군은 극비 군사 작전 중 전사한 장병들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며 치명적 살상용 화학가스인 VX가 장착된 미사일을 샌프란시스코에 발사하겠다고 미국 정부를 위협하는 내용에 등장한다.

‘더 록’뿐 아니라 영국 BBC 드라마 ‘아이 스파이 애포칼립스’와 미국 드라마 ‘비트레이얼’ 등에서도 VX가 이용된 테러 위협이 소재로 등장한다.

아이카와 나오키 게이오대 명예교수도 이날 일본 마이니치신문을 통해 사린 등 다른 독성물질이 기화하는 것과 달리 VX는 주로 피부에 흡수되고, 이 때문에 증상이나오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분석했다. 암살단이 인파가 적지 않은 국제공항을 범행 장소로 선택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김정남이 공격을 받은 뒤 몇 분간 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인 점 모두 VX의 이러한 화학적 특성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한편 일본에서 1990년대 VX를 이용해 살인사건을 일으켰던 옴진리교의 간부 출신 사형수가 일찌감치 김정남이 VX로 살해됐다고 맞춰 관심을 끌었다.

나카가와 도모마사(54) 사형수는 독극물 분야의 권위자로 자신을 면회한 적 있는 앤서니 투 콜로라도주립대명예교수에게 편지를 써서 “김정남의 입 옆에 거품이 있는 것은 VX를 사용하면 입안에 분비물이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VX는 기화되지 않아 사린에 비해 취급이 용이하다”고 적었다. 그는 옴진리교 교단에 의한 3건의 VX 살인 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사형 판결이 확정된 인물이다. 편지는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에게서 VX가 검출됐다는 사실을 발표하기 전날인 23일 쓰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