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리얼푸드] ‘아침 사과는 金사과’…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또 뭐가 있지?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흔히들 아침에 먹는 사과를 일컬어 금(金)사과라고 합니다. 사과에 풍부한 섬유질이 밤 사이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사과를 밤에 먹을 시엔 산 성분이 소화를 방해해 속에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 과연 사과 뿐일까요? ‘리얼푸드’가 아침에 섭취하면 건강에 이로운 음식 5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 계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달걀은 언제 먹어도 좋은 식품이지만, 아침에 섭취하면 좋은 이유가 따로 있는데요.
우선은 약간만 섭취해도 속이 금방 든든해져, 바쁜 아침에 챙겨 먹기 좋습니다. 계란이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이상이라 과식 예방 효과도 있죠.
또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술을 마신 다음 날 날달걀을 먹으면 숙취를 금방 몰아낼 수 있습니다. 

▶ 감자= 감자의 녹말은 위를 코팅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때문에 공복에 먹어도 위에 부담이 없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감자의 장점이 이것 뿐이라면 아침 식사로 추천하긴 조금 약하죠?
탄수화물은 풍부한 반면 단백질, 지방이 적은 감자는 에너지를 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침에 활력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 마그네슘, 철분 등 무기성분과 비타민CㆍB1ㆍB2 등을 함유하고 있어 그냥 ‘탄수화물 덩어리’로 취급하면 섭섭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감자에 함유된 철분은 같은 양의 쌀밥보다 많아, 빈혈 환자에게 그만입니다.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아침에 섭취할 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상쾌함을 더하는 기특한 과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두뇌 활성화를 도와 아침에 잘 돌아가지 않는 머리를 깨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밖에 변비 해소, 피로 회복 등에 좋아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등은 고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아침 공복에 토마토를 먹으면 혈압이 눈에 띄게 낮아집니다. 또 소화를 돕는 성분도 들어있어, 소화기능이 저조한 분들의 경우 식후에 하나씩 먹으면 좋습니다.

▶ 꿀= 아침에 당분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해 공복감이 더욱 빨리 찾아오기 마련인데요. 꿀에도 당분이 함유돼 있긴 하지만, 외려 신체에 활력을 주고 잠 기운을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되는 당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꿀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줘, 수험생 등이 섭취하면 좋은 아침 식단입니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