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양준욱 의원, 9대 서울시의회 후반기 의장 도전장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양준욱(더불어민주, 강동3) 의원이 제9대 서울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도전한다고 공식선언했다.

양준욱 의원은 16일 시의회 의장 출사표를 던지며 “지방자치를 훼손하려는 불손한 시도에 맞서, 선배들의 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숭고한 가치를 지키고 발전시켜야 할 때”라고 했다.

양 의원은 “지방재정개편 저지를 위해 9일째 광화문광장에서 무기한 단식을 진행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을 거론하며 “누리과정 싸움과정에서 느낀 지방분권과 교육자치의 험난한 과정들이 본질은 같다”며 “지방자치를 위해 분명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의회는 지방자치의 바로미터이며 척도”며 “친환경무상급식 싸움이 보편적복지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었다면, 이제는 지방분권과 교육자치를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야 하며 그러기에 서울시의회 의장은 지방자치를 위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준욱의원은 의장은 서울시의회의 얼굴이고 시민들의 자존심이라고 했다. 그는 “보편적복지가 새로운 가치기준이 된 친환경무상급식 싸움과정에서 8대 의회의 전반기 부의장과 대표의원으로서 동료의원들의 신뢰를 받았던 능력과 지난 2년간 낮은 자세로 동료의원들과 함께 만든 서울시의회발전을 위한 정책, 청렴ㆍ도덕성으로 시의회를 위해 일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양준욱 의원은 출마선언문을 통해서 의장후보 공약으로 2가지 목표와 7가지 약속을 제시했다.

양 의원은 “두가지 목표는 의장으로서 지방자치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나가는 시의회의 위상을 제고하고, 의원들의 재 등원을 위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제대로 알리고 지원하는 것”라고 전했다

공약으로 ▷지방의원 정책보좌관제 및 인사권독립 관철 ▷지역예산의 공평한 분배 ▷차기 지방선거시 현역의원의 공천 및 등원 지원 ▷지역 활동 시 의원의 위상 강화 및 지역활동 지원 ▷민원관리팀과 공약이행팀으로 구성된 공약이행전담과 신설 ▷ONE-STEP 통합네트워크 프로그램 도입으로 의원 간 소통 확대 ▷정책위원회 강화 및 공보실의 홍보담당관으로의 개편 등을 제시했다.

양 의원은 “청렴하고 정의로운 의장, 동료의원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의장이 되겠다”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