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요리의 방점, 기름은 ‘건강 한방울’
realfoods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최근 웰빙 열풍이 불어오면서 트랜스 지방이니 뭐니 말이 많다. 식물성 기름은 ‘안’먹어야 되는 식품이 아니라 ‘잘’먹어야 하는 식품이다. 리얼푸드에 따르면 식물성 기름 중 특히 요리의 방점을 찍는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은 노화를 방지하고 암발생률 등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123RF]

▶참기름

맛있는 음식에 고소한 향을 더해주는 참기름. 참기름은 우리에게 무척 친근한 기름이며 음식에서도 빠지지 않는 필수식품이다. 참기름에는 항산화 물질인 세사몰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해독작용을 돕는다. 참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우리나라의 경우 깨를 볶아 기름으로 짠다. 참기름의 경우 발연점이 낮아 튀김에 사용할 수 없지만 요리 마지막에 넣으며 고소한 맛을 더해 요리를 완성시켜 준다.

▶들기름

들기름은 ‘슈퍼 오일’이라 불릴 만큼 영양소가 가득하다. 들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60%이상으로 매우 높은 수치로 이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암발생률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들깨에 든 로즈마리산은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하기도 한다. 들기름은 열에 강한 편이여서 볶음이나 무침 등 열을 가하는 요리에 적합하다. 들기름은 산패되기 쉬우므로 시원한 곳에 열이 통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콩기름

콩기름하면 떠오르는 기름이 있다. 바로 식용유다. 콩기름의 맛이 담백해 우리 입맛에 딱 맞는 기름이다. 튀김, 부침, 볶음까지 대부분의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콩기름의 경우 콜레스테롤이 없으면서 비타민E 성분 중 하나인 토코페롤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노화를 방지시켜 준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