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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학민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 “향후 운영 비전은 ‘포용’”
[헤럴드경제=신수정 기자] 국립오페라단은 김학민 국립오페라단 신임 예술감독의 취임과 더불어 ‘모두를 위한 오페라, 모두를 위한 국립오페라단’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새롭게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립오페라단은 19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향후 3년간 국립오페라단의 운영 비전은 ‘포용’이라고 밝혔다. 오페라 마니아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오페라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의 작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립오페라단은 공연장소도 특정 공연장을 벗어나 다양한 공연장, 지방 공연장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 오디션 정례화를 통해 재능있는 성악가들이 국립오페라단 무대에 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립오페라단은 “오디션을 통해 각 배역에 맞는 성악가풀(pool)이 구축되면 캐스팅에 있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만 명망있고 역량이 널리 입증된 성악가에 대해서는 초청을 통해 모셔오는 방안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오페라 발전을 위해 연극, 영화, 뮤지컬, 패션,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에게도 연출, 안무, 의상 등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둔다는 방침이다.

국립오페라단은 향후 시즌 레퍼토리 시스템도 확립할 계획이다. 세계 주요 오페라극장들은 매년 9월에 시작해 다음해 6월까지인 시즌제를 운영하고 있다. 5~6년 이상 공연 계획을 미리 세워놓기도 한다. 국립오페라단은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우수한 성악가들을 국내에 초청하기 위해 이같은 시즌제를 도입한다.

국립오페라단은 “일정 기간 동안 몇 개의 작품을 동시다발적으로 공연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상시로 오페라 공연을 제공하는 레퍼토리 시스템의 확립을 위해 현대오페라 시리즈, 바로크 오페라 시리즈, 창작오페라 시리즈, 국내 연출가 시리즈 등 중장기 공연 레퍼토리 플랜을 확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오페라단은 운영 효율화를 위해 최근 5년간 국립오페라단 공연에 출연한 성악가 및 아티스트에 대한 개런티를 조사한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라스칼라 극장 등 해외 극장의 사례들을 조사해 국내외 아티스트 개런티 책정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립오페라단은 “유럽, 미국 등의 오페라극장 및 오페라단과 협력을 통해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며 “시즌 공연 중 대표 공연을 선정해 영상물을 제작해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까지 널리 유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국립오페라단은 한예진 전 예술감독이 자질 논란으로 사퇴한 뒤 4개월간 예술감독 공석 상태였다. 이 과정에서 오페라계 인사들의 반발 등으로 진통을 겪었다. 지난 7월 문화체육관광부는 김학민 경희대 연극영화과 교수를 신임 예술감독으로 임명했다.

ssj@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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