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입시는 SAT Reasoning Test (SAT I) 과 SAT Subject Tests (SAT II) 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에서 설명드릴 SAT Subject Tests (이하 과목시험) 은 다음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역의 개별 과목들은 모두 별도의 시험입니다.
1. English : Literature
2. History : US History, World History
3. Mathematics : Level 1, Level 2
4. Science :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5. Languages (불어, 독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라틴어, 히브리어)
SAT I 과 별도로 SAT II (과목시험) 은 대학에 따라 입시지원의 필수 또는 추천-권장 사항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과목시험은 SAT Reasoning Test (학생의 지적능력 일반을 나타내주는 시험) 과는 별도로,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개별 과목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습득을 나타내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시험 Standardized Test 지표의 필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입시지원 학생이 고등학교 학생기록부의 과목별 점수와 GPA 를 제출하기는 하나, 이것은 학교별로 편차가 크기 때문입니다. 시험구성은 과목별로 50-95개의 객관식 문제, 시간제한은 각 과목당 60분, 점수는 최저 200점에서 최고 800점 만점 입니다. 한 번의 시험일에 최고 3과목 까지 신청해서 시험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2-3 과목 정도를 준비합니다. 많이 준비하는 경우에는 6과목 이상을 시험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화학 Chemistry, 수학 Mathematics Level 2, 미국사 US History, 외국어 한 개 정도를 선택합니다. ACT 시험의 경우에는 SAT Subject 수준의 수학시험과 과학영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AT Reasoning Test + SAT Subject (Math, Science) = ACT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ACT 시험을 보고 나면 별도의 과목시험을 필수로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History, Literature, 외국어 Subject Test 시험을 추가로 준비하는 것은 권장할 만 합니다.
HISTORY
U.S. History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 도전해 볼 만한 과목입니다. 60분에 90개의 객관식 문제가 주어집니다. 역사는 암기가 아니라 이해하고 추론하는 과목입니다. 오늘의 미국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지를 상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여러분의 상상과 추리를 검증하고 확인해 가는 과정이 역사 공부 입니다.
World History
넓고 크게 퍼즐을 맞추어 봅시다. 60분에 95개의 객관식 문제가 주어집니다.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의 큼직한 퍼즐 조각들이 있습니다. 이 조각들은 시간과 역사가 압축되어 있는 공간들 입니다. 세계사 공부는 이 압축된 조각들을 입체적으로 펼쳐 보는 시간입니다. 크게 흘러가는 흐름만 파악하면 됩니다.
글: 최승범- SAT-ACT 강사, 미국진학 컨설턴트(헤럴드이프랩www.heraldepre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