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자칭 전문가, 몰라도 ‘아는 척’ 한다
[HOOC] 자칭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 부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무지보다도 더 위험한 것이 지식에 대한 환상일텐데요. 연구팀은 스스로 전문가라고 믿는 사람들이 되려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 습득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코넬 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이 몇 가지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맨 처음 이들은 참가자 100명에게 자신의 금융관련 지식수준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요구했고 그 다음 15개의 금융 용어를 제시한 뒤 그 중 몇 가지를 알고 있는지 질문했죠.

연구팀이 제시한 단어들 중에는 ‘사전 평가 주식’(pre-rated stocks), ‘고정비율 공제’(fixed-rate deduction), ‘연간 환산 신용’(annualized credit) 등 실존하지 않는 용어가 섞여있었는데요. 자기 지식수준을 높이 평가한 사람들일수록 해당 단어들을 안다고 말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다음 실험에서 연구팀은 참가자 49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지시를 내린 뒤 이번에는 제시된 용어 중에 가짜가 있다고 사전에 경고 해줬습니다. 그러나 자칭 전문가들은 이번에도 가짜 단어를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경향을 나타냈습니다.

마지막 실험. 연구팀은 쉬운 퀴즈를 풀게한 뒤 이전과 마찬가지로 실존 지명과 가짜 지명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쉬운 퀴즈를 풀고 스스로를 전문가로 여기게 된 그룹에서 가짜 지명을 알고 있다고 말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심리과학 협회’(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 저널에 소개됐습니다.

hoo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