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드론’ 대신 ‘무인기’라 불러주세요…국립국어원 4월 순화어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드론’(drone) 대신 ‘무인기’라 불러 주세요”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는 4월의 순화어로 ‘드론’ 대신 ‘무인기’, ‘원스트라이크아웃(제)’ 대신 ‘즉시퇴출(제)’ 등을 선정했다.

국어원은 지난달 4∼17일 드론과 원스트라이크아웃(제)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한 결과 드론은 158건, 원스트라이크아웃(제)은 170건의 국민제안이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난달 29일 말다듬기위원회를 열어 ‘조종사 없이 무선 전파의 유도에 의해 비행·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 항공기’를 이르는 드론의 순화어로 무인기를 선정했다.

‘공무원의 비리가 드러날 때 바로 직위 해제하거나 퇴출하는 제도’를 말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one strike out)의 순화어로는 즉시퇴출(제)이 꼽혔다.

국어원은 다음 달 순화어 대상으로는 ‘프로모션’(promotion), ‘안티에이징’(anti-aging), ‘원 포인트 레슨’(one point lesson), ‘사이드 메뉴’(side menu), ‘오디오 가이드’(audio guide) 등을 제시했다.

자신이 제안한 말이 선정된 사람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은 국어원 홈페이지(http://www.korean.go.kr)이나 ‘우리말 다듬기’ 홈페이지인 ‘말터’(http://malteo.korean.go.kr)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