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귀하신 몸’…수도권 택지지구 주목 받는 신규 분양은?

-택촉법,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폐지로 관심 커져
-이천 증포새도시 ‘이천 증포새도시 한양수자인’ 견본주택에 사흘간 2만 5000명 몰리며 주목

이달부터 민간택지에 대한 분양가상한제가 폐지되면서 분양가상한제가 유지되는 공공택지의 아파트들이 주목 받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9.1대책에서 신도시 개발의 근간이 됐던 택지개발촉진법(이하 택촉법)을 폐지하고 2017년까지 대규모 공공택지 지정을 중단키로 하면서 공공택지에 조성되는 아파트의 희소성이 커진데다 민간택지의 분양가상한제 폐지로 가격적 메리트까지 갖춰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특히 수도권 공공택지의 아파트들이 눈길을 끈다. 전세난에 시달리던 서울지역 실수요자들이 서울로 출퇴근하기 편리한 수도권 택지지구 아파트를 노리고 있어서다.

수도권 택지지구는 주거시설과 함께 교통, 교육, 생활편의시설 등 각종 인프라도 체계적으로 조성되는 계획도시로 주거지로서의 미래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주변 아파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하고 향후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주거지로서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편이다.

귀하신 몸이 된 수도권 택지지구 분양아파트의 관심 열기는 우수한 분양성적에서도 입증된다. 실제 올 초부터 이달 첫 주까지 수도권 신도시 및 택지지구에서 분양한 19개 단지 중 17곳이 순위 내 청약을 마치며 90%에 달하는 청약 성공률을 기록했고 이 중 1순위 마감단지도 7곳이나 나왔다.

일례로 지난 2일 청약 진행한 GS건설의 미사강변 리버뷰자이는 평균 23.88대 1의 경쟁률로 11개 주택형 모두 1순위 마감했고, 지난달 반도건설이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5.0과 6.0도 각각 55.67대 1, 62.85대 1의 높은 경쟁력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 1순위 마감에 이어 정당 계약 3일만에 2개 블록 모두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공급 중단으로 희소성이 커진 수도권 택지지구 내 분양아파트는 이미 귀하신 몸이 되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며 “올 2분기에도 눈길을 끄는 신규물량이 공급을 앞두고 있는 만큼 브랜드, 입지, 분양가, 설계 등을 꼼꼼히 살펴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 속 서울 접근성이 한층 개선되는 이천 택지지구에서도 신규 분양아파트가 있어 주목된다. 지난 24일(금) 견본주택 문을 연 이천 증포새도시 한양수자인은 사흘간 2만 5000여명이 방문객들이 찾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천의 신흥주거지로 주목 받는 증포3지구에 들어서는 이천 증포새도시 한양수자인은 지하 3층~지상 20층, 전용면적 72~84㎡, 총 974가구로 증포3지구 3블록과 5블록에 각각 354가구, 620가구로 나누어 공급된다. 974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이천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거듭날 전망이다. 

주택형도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대로만 구성된다. 특히 84㎡A의 경우 4베이 4룸이 적용되며, 84㎡B는 양면 개방형으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이 좋고 공간활용성도 뛰어나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끌 것으로 예상된다.

주거여건도 좋다. 단지 인근에 이마트와 교육지원청, 종합터미널 등 생활 편의시설이 인접해있어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공원예정부지 5개가 들어설 예정으로 단지 내에서 공원 조망이 가능하고 망현산이 가까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교통호재도 있다. 성남~여주 복선전철(예정)과 성남~장호원 자동차 전용도로가 2017년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이 좋아지는 데다 전국 각지로의 이동도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분양관계자는 “전세난에 지친 세입자들이 내 집 마련에 나서면서 서울 접근성이 좋은 수도권 택지지구 내 아파트, 그 중에서도 가격 하락이 적은 대단지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며 “이천 증포3지구는 인구 35만명에 달하는 계획도시로 추진되는 이천의 핵심 신도시 중 한 곳으로 2300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인데, 이천 증포새도시 한양수자인은 974가구에 달하는 대단지인데다 실수요자에게 인기 많은 중소형의 실속형 구성이라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청약은 3블록과 5블록이 다르게 진행된다. 먼저 5블록이 4월 28일(화) 특별공급을 시작해 29일(수) 1순위, 30일(목) 2순위 접수, 13일(수) 당첨자를 발표한다. 3블록은 5월 4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6일(수) 1순위, 7일(목) 2순위 접수를 받으며, 당첨자발표는 5월 8일(금)이다. 계약일은 두 블록 모두 5월 18일(월)부터 20일(수) 3일간 견본주택에서 진행된다.

한편, 이천 증포새도시 한양수자인은 견본주택은 경기 이천시 안흥동 320-1 일대에 있다.

분양문의 : 1899-6316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