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요구르트, 당신의 우울증을 치료한다
[HOOC] 요구르트가 우울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 뇌ㆍ인지연구소의 라우라 스텐베르헌 박사가 ‘요구르트가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연구팀은 무작위로 건강한 남녀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우선 연구팀은 이들을 2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락토바실러스, 락토코커스, 비피도박테리움 등 유익균이 함유된 분말생균제 2g을 한 달간 매일 따듯한 물에 타 마시도록 했다.

반면 나머지 20명은 색, 맛, 냄새는 똑같지만 생균이 함유되지 않은 가짜 분말을 먹도록 했다.


이후 연구팀은 실험 전후에 심리학자들이 우울증 소지(susceptivility)를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정밀설문조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생균제를 먹은 그룹에서 반추(反芻)와 공격적 사고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추사고는 우울증의 발단을 예고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스텐베르헌 박사는 “장내 유익균 증가가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장(腸) 박테리아는 체내에서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생산에 사용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전에 발표된 일이 있다.세로토닌의 불균형은 우울증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