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30 세대, 고단한 삶에도 유일한 樂은?…취미활동 1위는 ‘운동’
[헤럴드 경제=민성기 기자]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취미는 여가시간에 즐기는 활동이다. 하지만, 장기 불황의 늪으로 고단한 삶을 살고 있는 2030 세대에게 취미는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또한 그들은 어떻게 취미를 즐기고 있을까.

최근 온라인·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나우앤서베이가 실시한 ‘2030 세대의 취미 활동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2030 세대가 즐기는 취미 활동은 ‘운동’이 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

TV·영화 등 영상물 감상이 16%로 2위를 차지했고 게임(10%), 음악감상(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운동(39%)’, ‘게임(15%)’, ‘TV·영화 등 영상물 감상(10%)’ 등의 순으로, 여성은 ‘TV·영화 등 영상물 감상(22%)’, ‘운동(18%)’, ‘음악감상(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취미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망설임 없이 응답을 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평소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행복한 편이다’고 응답한 비율이 10%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뚜렷한 취미 활동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주관적 행복도가 더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취미 활동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요소는 ‘업무 등으로 인한 시간부족(44%)’과 ‘금전적 문제(39%)’가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직업 별로 보면 경제활동 참가자와 학생은 ‘시간 부족’을, 전업주부와 무직자는 ‘금전적 문제’를 취미 활동 영위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로 꼽았다. 또한 기혼자의 경우 미혼자 대비 1주 당 취미활동에 할애하는 시간이 3시간 미만인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 혼인 여부도 취미 활동을 즐기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온라인·모바일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http://www.nownsurvey.com)가지난 3일 전국의 만 20~39세 남녀 64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휴대폰) 서베이 방식으로 실시했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