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사이버 공격 시스템 ‘만리대포 ’운영
자국민들이 외국 웹사이트에 접속해 자유롭게 정보를 얻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인터넷 검열체계인 ‘만리 방화벽(Great Firewall)’을 사용해 왔던 중국 당국이 이 같은 기능을 강화하고 사이버 공격 기능까지 갖춘 새로운 사이버 공격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CNN 방송은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교와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연구진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신형 IT 무기인 ‘만리 대포(Great Cannon)’을 개발해 사용해 오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이 이처럼 적극적인 방식을 취하게 된 것은 언론 자유를 지향하는 사이버 활동가들이 만리 방화벽에 접근해 중국 독자들이 외국 언론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찾아냈기 때문이라고 CNN은 전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만리 대포로 중국 국경 밖의 지역에서 운영되는 웹사이트에 분산서비스거부(DDoS)나 악성코드 삽입 등 다양한 사이버공격을 가할 수 있다.
연구진은 또 이 시스템의 일부가 만리 방화벽과도 공유돼 있지만 대부분은 별개로 존재하고 있으며 단순히 검열용 시스템을 확대한 것이 아니라 공격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수민 기자/smstory@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