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각턱, 안면비대칭, 턱관절통증 원인 ‘이갈이’, 방치 말고 신경차단교근축소술로 치료해야

아침에 일어났을 때 턱관절에 뻐근한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입을 벌릴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들린다면, 특히 이전보다 턱이 넓어진듯한 느낌이 들고 양쪽 턱선과 입술 모양의 균형이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 증상이 있다면 ‘이것’을 의심해봐야 한다.

타인의 수면을 방해하는 골칫거리로 알려진 ‘이갈이’가 바로 그것. 하지만 이갈이는 소리가 안나는 무음 이갈이도 많은데다 딱히 치료방법이 없다고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이갈이는 단순히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소음이 아니다. 얼굴이 커지고 틀어지는 외형적 문제뿐 아니라, 치아와 턱관절, 경추, 척추, 골반 등 근육을 비롯한 신경골격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이갈이와 턱관절, 안면근육통 치료를 위해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을 2005년부터 시술하고 있는 루이빈치과의 류지헌 원장은 “이갈이는 현대인의 만성난치성 질환으로 최근 급증하고 있는 턱관절 질환의 대표적 원인으로 턱관절소리와 통증, 그리고 입을 크게 벌릴 수 없는 개구장애를 야기한다. 더 심해지면 상하 치아가 맞지 않는 교합이상, 안면근육통, 편두통, 목어깨근육통,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목뼈휨(사경), 만성피로, 학습장애 등의 다양한 전신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이갈이의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와 턱관절, 안면비대칭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의 뇌는 위아래 치아를 강한 힘으로 맞닿게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려고 한다. 무의식적으로 이를 꽉 깨물거나 좌우로 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두개골 내부와 치아에 질환이 있으면 본인도 모르게 통증을 줄이기 위해 치아를 꽉 깨무는 습관이 생길 수 있다.

류지헌 원장은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미용과 통증, 질환치료에서 이미 10년 이상 임상을 거쳐 안전성과 효과가 충분히 검증된 시술이다. 심한 이갈이, 이악물기는 사각턱 근육이 발달되는 ‘교근비대증’을 가져오고, 발달한 근육은 이악물기를 더욱 악화시키게 된다. 이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근본치료가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라고 말했다.

이갈이 치료를 위해 근육을 절제하거나 태우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근육에 연결된 신경이 차단되지 않으면 근육은 다시 재생한다. 게다가 통증과 부기가 심하고, 감염의 위험이 높다. 사각턱보톡스는 신경차단교근축소술처럼 신경차단의 원리는 동일하지만 100% 신경차단이 되지 않아 일시적으로 이갈이 근육인 사각턱 근육을 줄이는 효과에 그치는 것은 마찬가지다.

반면,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정밀 신경탐색기를 이용해 교근내 신경만 100% 차단해 근육축소 효과와 함께 이갈이로 생기는 각종 파생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류지헌 원장은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에서 중요한 것은 100% 신경을 차단하는 것이다. 사람마다 위치가 다른 교근신경을 신경탐색기로 정확히 찾지 않고 시술하면 불완전하게 신경이 차단된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신경이 재생돼 근육이 다시 발달한다”며, “루이빈치과에서는 시술 시 신경탐색기를 사용해 완벽한 신경차단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기존 중주파교근축소술에 비해 통증과 부기가 적고 시술 후 바로 일반 식사가 가능하다. 감염위험도 없어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되고, 회복이 빨라 시술 직후 일상생활이 가능해 공부 스트레스가 심한 학생, 수험생, 취준생, 직장인도 쉽게 치료받을 수 있다. 또한 이갈이의 원인이 되는 교근 중에서도 하부만을 차단하기 때문에 실제 음식을 씹거나 말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이갈이로 인한 통증과 질환을 치료 외에,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미용효과도 탁월해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교근하부인 사각턱 근육이 축소되면서 피부절개나 턱뼈절제 없이 사각턱교정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갈이, 이악물기로 생긴 턱관절 질환과 안면통증의 원인인 턱, 입술, 입꼬리, 인중, 코, 눈 등 안면비대칭도 개선되며, 일자목, 거북목, 쇄골라인, 어깨비대칭 등 전신적 비대칭도 균형을 찾게 도움을 준다.

류지헌 원장은 “안면비대칭과 사각턱으로 고민이 많아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 치과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아마모와 턱관절 질환을 검사한 후, 신경차단교근축소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편 루이빈치과에서는 신경차단근육축소술 뿐 아니라, 시술 후 이갈이를 방지하는 마우스피스 치료 및 꾸준한 운동치료 등 3단계 치료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는 1시간 내에 맞춤 제작해 시술 당일부터 착용 가능해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운동치료 요법은 안면의 만성통증으로 굳어진 표정근육을 이완시켜 인상이 밝아지며, 경추와 척추, 목뼈 휨 등의 증상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루이빈치과에서는 이갈이 운동치료 방법을 병원 홈페이지, 유투브 등으로 공유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