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대로 된 황사방지용 마스크 고르는 방법은?’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전국이 황사와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있다. 황사가 심할떄는 일반마스크로는 별반 효과를 보지못하고 황사용마스크를 사용해야한다, 올바른 황사용 마스크 고르는 법을 알아본다.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어떻게 다른가요?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일반 섬유보다 더 촘촘한 부직포가 여러겹 겹쳐져 있고 정전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흡착하는 특수한 필터를 사용하여 미세 먼지를 차단한다. 황사용 마스크는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나요?

반드시 제품용기 또는 포장에 ‘의약외품’이란 문자와 ‘황사방지’ 또는 ‘황사마스크’ 란 표시를 꼭 확인 해야한다. 식약처 인증마크도 확인해야한다. 식약처에서 허가된 마스크는 성능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며 KF80과 KF94가 식약처에서 허가한 황사마스크이다. KF란 Korea Filter의 약자로 KF80(황사마스크)은 평균 0.6㎛ 입자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고 KF94 또는 KF99(방역용 마스크)는 평균 0.4㎛ 입자를 94% 또는 99% 이상 차단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제품명과 업체명 등 상세한 식약처 허가현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이형 제품, 컵형 제품 모두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황사마스크를 세탁해서 사용해도 되나요?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고 오히려 먼지나 세균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세탁하여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황사마스크는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시간은 대기중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일정하게 정할 수는 없다. 사용 중 마스크가 손상되었거나 마스크 안쪽이 오염된 경우 세균 등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마스크로 교체해야한다.

▶화장이 지워질까 봐 신경 쓰여요.

일부 여성의 경우 화장이 지워지는 것을 우려하여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밀착력 감소로 인해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