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음식과 황사ㆍ미세먼지…이것이 궁금해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황사 때문에 난리다. 음식과 황사ㆍ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뭘까.

1. 삼겹살을 먹으면 황사, 미세먼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진짜인가요?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삼겹살을 먹어 기관지의 먼지를 씻어내려야 한다는 속설이 있지만 이 말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속설에 불과하다. 돼지고기의 살코기 부위가 적절한 단백질 섭취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좋은 식품일 수는 있지만 황사에 의한 건강문제를 직접 예방하고 치료하는 음식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2. 미세먼지가 심할 때 창문을 열지 않는 것이 좋지만, 청소도 해야 하고 환기도 해야 하는데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급적 창문을 열지 않아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어야 할 경우에는 환기 후 먼지가 쌓이기 쉬운 곳에 물걸레질을 깨끗이 해준다. 하지만 천식, 만성호흡기질환이 있는 경우 미세먼지가 잠잠해질 때까지 외출을 삼가고, 창문도 열지 않는 것이 좋다.

3. 미세먼지가 심한 것을 모르고 베란다에 과일을 내놓았어요. 먹어도 될까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 과일, 채소류, 수산물 등은 랩이나 위생용기에 보관해 미세먼지를 차단하도록 한다. 그리고 먹기 전에는 세척제를 이용하여 꼼꼼하게 세척한 후 섭취해야 한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