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해보니…‘이런 증상도?’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 증상 보니…‘이런 것도?’

[헤럴드경제]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가 공개돼 화제다.

대한남성과학회는 중년 이상 남성 10명 가운데 3명은 치료가 필요한 갱년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40대 이상 남자 2000명을 조사한 결과 28.4%가 갱년기 환자다.

남성 갱년기는 40세 이후 해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약 1.6%씩 감소하면서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폐경이 오면 신체적·정신적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 스스로 알 수 있지만, 남성은 갱년기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평상시 스스로 인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남성 갱년기로 발생하는 증상을 내버려두면 비만·당뇨·심혈관 질환·고지혈증 등과 같은 대사증후군이 생길 수 있어 조기 검진과 치료가 필요하다. 


남성 갱년기로 나타나는 대표 증상은 기분 변화를 비롯해 수면장애, 근육량과 근력 감소, 내장지방 증가, 성 기능 장애 등이 있다. 성욕이 감소하고, 발기 횟수가 줄거나 강직도가 떨어지며, 자는 동안 생리적으로 유발되는 발기 횟수도 감소한다. 또 기억력 감퇴, 우울감 등도 찾아온다. 잠을 깊이 못 자기 때문에 낮에 피로감을 느끼기도 한다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법

1. 성욕이 줄었습니까?

2. 무기력합니까?

3. 근력과 지구력이 감소했습니까?

4. 키가 다소 줄었습니까?

5. 삶에 의욕과 재미가 없습니까?

6. 슬프거나 짜증이 많이 납니까?

7.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8.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지칩니까?

9. 저녁 식사 후 졸음이 잦습니까?

10. 업무능력이 감소했습니까?

1번 혹은 7번 항목이 ‘예’이거나, 1·7번을 제외한 8가지 항목 중 ‘예’가 3가지 이상이면 남성 갱년기를 의심해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검사해 볼 필요가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사진=jtbc 방송캡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