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두통, 원인 제대로 알면 나아질 수 있다

두통은 누구나 한 번씩은 겪는 아주 흔한 증상이다. 발생 원인은 다양하고 그 자체가 병이 아닌 증상일 뿐이다. 따라서 통증을 없애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원한다면 그 원인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 다양하게 나타나는 두통의 증상
-  두꺼운 책에 부딪치는 듯 하거나 깨어질 듯한 통증
-  뾰족한 무언가로 찌르는 듯한 통증
-  속이 메슥거리거나 울렁거리고 토하는 증상
-  진통제를 복용해도 사라지지 않는 격심한 통증
-  MRI나 CT 등 각종 검사에도 기질적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동반
-  날씨가 춥거나 습하면 더 심해지는 두통
-  눈알이 빠질듯한 통증을 수반
-  뒷머리가 무겁거나 관자놀이 부위가 띵하게 아프면서 열감을 느낀다.

기질적 원인에 의하거나 2차성 두통의 경우에는 원인이 대부분 명확하게 밝혀지고 이에 맞는 치료를 하면 거의 호전된다. 하지만 1차성 두통, 기능적 원인에 의한 두통은 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때문에 마치 부품이나 기계에 이상이 없는 자동차가 운행 되지 않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한 것처럼 MRI나 CT 등 각종 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데도 지속적인 두통 증상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만약 자동차가 달리지 못하는 이유를 찾기 위해 휘발유나 배터리 충전 여부 등 사소하고 작은 것부터 점검 해 보는 것처럼 우리 몸 역시 기능적인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기능적인 두통의 원인을 인체 및 뇌의 불균형으로 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몸의 밸런스를 맞춰 인체가 스스로 재생력과 면역력을 강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현대의 뇌 신경과학에서도 과 흥분된 교감 신경이 동맥의 흐름을 억제해 뇌로 가는 정상적인 혈류를 방해하면 두통이 된다고 판단하는데 이것 역시 결국은 인체의 불균형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인체의 균형을 도모해 건강해진 몸 스스로가 증상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천 와이즈 한의원 김범경 원장은 “현대인이 겪는 스트레스는 복합적이면서 그 강도가 심화되고있다. 때문에 우리는 알게 모르게 두통, 불면증, 공황장애, 우울증에 쉽게 노출되는데 이것은 스트레스로 몸의 균형이 무너진 결과라고 할 수 있으므로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와이즈 한의원에서는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과 풍부한 임상경험, 한의학적 전문지식을 통해 양질의 한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