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노우 타이어가 비싸 부담된다면 스노우 체인이라도…
제 때 겨울용 타이어를 준비하면 가장 좋겠지만, 미처 준비하지 못한 경우 응급용품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게 스노우 체인이다. 특히 스키장이나 산길 등 빙판이 심한 곳에서는 필수품이다. 요즘 시중에 나와 있는 스노우체인은 사슬체인 타입, 허브 디스크 타입 그리고 페브릭(직물형) 타입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자주 접하는 운전환경과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가장 일반적인 사슬체인 타입은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주행성능이 뛰어나고 충격이나 요철, 도로상황에 비교적 덜 손상된다. 뛰어난 내구성에가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현대모비스가 판매중인 사슬형 스노우체인은 X자형 구조로 장착이 편리하며 체인 규격이 9㎜로 기존 타사 제품에 비해 평균 3㎜ 정도 얇어 승차감도 잡았다는 평가가 많다. 판매가도 4∼6만원으로 저렴하다.

현대모비스의 ‘뉴 그레이트-X‘ 프리미엄 스노우체인

진보된 형태로 허브 디스크 장착 타입도 있다. 예전보다 휠 사이즈가 커진 요즘 차량들은 휠이 커짐에 따라 바퀴를 덮어주는 철판 부위인 휀더도 함께 커지는 추세다. 이에 따라 바퀴 안쪽부터 채워 장착하는 일반 스노우체인 사용이 힘들어졌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 출시된 것이 허브디스크 장착 타입이다. 

현대모비스가 판매중인 ‘뉴 그레이트-X‘ 프리미엄 스노우체인은 차량의 휠에 허브 디스크를 미리 장착해두고, 필요시마다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진 패드를 끼워 사용할 수 있어 여성들도 쉽게 사용할 정도다. 체인소재로는 초경도 합금 스파이크를 채택했고, 저소음 저진동의 쾌적한 승차감으로 눈길, 빙판길에 원활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직물타입도 있다. 직물 표면적의 마찰계수를 이용해 미끄럼을 방지하는 원리로 탈ㆍ부착이 간단하고 보관이 용이해 현재 유럽이나 일본에서 인기가 많다.

간단히 뿌려주는 것 만으로도 효과를 내는 스프레이 타입도 있지만, 아주 적은양의 눈이나 짧은 거리 주행에만 아주 제한적으로 쓸모가 있다. 눈길에서의 타이어가 공회전할 때 임시방편으로 꽤 유용하다.

tig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