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기업 · 국제학교 · 인천공항 · 글로벌캠퍼스, 재미동포타운 입주 환경 몰라보게 달라졌네…

국내 최초의 외국인 주택단지인 재미동포타운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155 (송도국제신도시 국제화업무지구 M2블록) 부지의 지하 4층, 지상 49층, 연면적 38만5,733㎡ 주상복합타운으로 조성된다.

송도 캠퍼스타운역과 연대캠퍼스 사이의 상업지역에 위치한 재미동포타운은 아파트 830세대와 오피스텔 1,974세대, 호텔(312실),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재미동포타운은 미국 사회에서 은퇴를 했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는 중장년층이 고국으로 돌아왔을 때 문화적 이질감이 없는 공동체 구성이 가능하며 인천공항과 30분 이내의 거리에 있어 가족 방문이나 비즈니스 일정에도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세컨드하우스 개념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것이 시행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연세대 송도캠퍼스와 인천 지하철 캠퍼스타운역 사이에 자리 잡게 될 재미동포타운 상업 시설에는 학생들과 송도 입주민들이 문화, 여가, 공연, 외식, 쇼핑 기능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미국 스타일의 웅장한 복합몰이 갖춰진다. 재미동포타운과 인접한 글로벌캠퍼스에 벨기에 겐트대학과 미국 유타대학이 9월 1일 공동 개교하면서 송도글로벌캠퍼스에는 2012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와 올 3월 개교한 조지메이슨대학을 포함한 4개 학교가 현재까지 입교되어 있는 상태다.

정부는 작년 5월 송도국제도시 내 M2-2블록을 국내 첫 외국인주택단지로, 최근에는 인천경제청도 외국인주거특화단지로 지정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2월 공포·시행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에서 해외 영주권을 가진 재외국민과 장기체류자도 외국인주택단지에 입주할 수 있도록 했으며 5월부터 해외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를 상대로 분양에 들어갔다.

이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재미동포타운 입주민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생활편의를 위해 단지 내에서 진행될 각종 축제, 행사 모임 등에 대해서도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외국인 주거 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계획'을 마련했다.

이같은 재미동포타운의 조성 취지에 걸맞게 시행사 측은 캠퍼스타운역과 연세대학교 캠퍼스 사이의 메인 동선에 들어서게 될 상업 시설에 미국 등 해외 유명 브랜드를 우선 입점시키고 아파트 101동에 위치한 근린생활시설에는 외국어학원과 교포가 운영하는 학원들을 따로 배치해 전문 학원가를 조성하는 등 동포들에게 우선권을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 중 재미동포타운 상업시설에서 점포를 운영할 의향이 있는 사람은 약 100여명에 이르고 있으며 와플카페, 패스트푸드, 수제피자, 고급제과점, 미용실, 학원, 의류 등 다양한 업종을 희망하고 있다.

부동산정보 분석기관인 FR인베스트먼트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 내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은 2014년 10월 현재 1,238.4만원(3.3㎡당)으로 1월(1,227.2만원)에 비해 0.93% 상승했다. 현지 중개업소에 따르면 재미동포타운 조성 부지와 8차선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해모로 월드뷰 단지 84㎡의 경우 지난해 기준 4억원 선에 매매되던 것이 최근 4억 5원만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글로벌캠퍼스 서남단에 위치한 '호반베르디움'은 이미 분양률 80%를 넘어섰다. 캠퍼스타운역 앞에 위치한 '캠퍼스타운'도 84㎡형의 계약이 완료됐다.

시행사 관계자는 "현재까지 교포들을 대상으로 1,400개가 넘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분양 계약이 완료됐다"며 해외 분양이 끝난 뒤 잔여 물량이 남을 경우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송도 현장 모델하우스 위치는 인천 지하철 캠퍼스타운역 2번 출구 앞이며 사전 예약시 보다 편리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분양 문의 032-811-4466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