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부발전…발전연료 구매 시스템 특허 통해 구매 비용 크게 줄인다
[헤럴드경제=허연회 기자]한국중부발전(사장 최평락)은 30일 정보기술(IT)기반으로 구축한 ‘발전연료구매 SCM(SSO-FM)’이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발전연료구매 SCM은 기업에서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제품을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중부발전이 이번에 특허를 받은 시스템은 산재돼 있는 연료시황, 연료 및 선박계약, 선박운항, 하역정보를 일원화해 선적항부터 대금계산까지 일괄 처리할 수 있는 통합연료 구매정보시스템이다.

중부발전은 체계적인 연료구매 판단을 위한 예측력 강화와 정확한 연료재고 및 수송현황을 파악해 안정적인 연료수급방안을 마련하고자 지난 2012년9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완료했다. 이후 특허출원 및 심사를 거쳐 발전회사 최초로 특허를 취득하게 됐다.


이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단순 반복적 업무를 줄여 전략적핵심업무집중과 상황별 재고위험 관리를 진행하고, 재고 및 자금예측 체제 구축, 연료시황 예측을 강화를 통해 연료관련 지수의 통합 운영 및 재무팀 등 관련부서와 다양한 연료정보 공유를 가능케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축된 시스템 내용은 최적의 구매 판단을 위한 연료가격예측, 상황별 수급위험대비 재고관리, 실시간 선박운항정보의 배선운영, 발전전망에 따른 연료수급예측으로 회사 예산의 80%를 점유하는 연료비의 적기 자금 확보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또 선적항부터 대금지급까지 연료구매 전반에 걸친 통합시스템으로 선박의 운항현황을 시각적으로 종합 판단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된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향후 발전소 저탄장관리, 탄종별 혼탄비용 분석 등 발전소 호기별 발전원가까지 통합 연계한 2단계발전연료구매 SCM(SSO-FM)을 확대 추진해 최고의 구매경제성을 실현할 계획”이라 말했다.

okidok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