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탄탄한 배후수요 갖춘 서울 지역, 주요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는 어디?

최근 저금리로 수익형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서울 주요 지역에 들어서는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들은 배후수요가 탄탄하고 최적의 입지를 자랑하며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고정수요인 오피스텔 입주민을 확보가 수월하며, 유동인구를 유입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오피스텔 입주민 대부분은 아파트와 달리 1~2인 가구여서 식사, 쇼핑 등을 단지 내 상가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고 동선에 따라 지역 근린상가 역할까지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오피스텔 단지가 크면 클수록 일반적으로 브랜드 건설업체가 사업을 주도하는 만큼 지역적으로 핵심상권에 입지하는 것이 특징이며, 지하철역과 가까운 곳이나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 또는 대기업이 밀집돼 있는 곳은 유효수요가 풍부해 인기가 높다.

또한 입지마다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는 일반적인 근린상가보다 더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입지가 우수하고 기본적인 고정수요에 주변 유동인구까지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주의점도 있다. 오피스텔 등에 딸린 단지 내 상가는 상가 비율을 잘 따져봐야 한다. 배후수요가 넉넉해도 상가가 많으면 입점 업종이 겹치고 임차인을 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상가는 분양률과 입점률에도 유의해야 한다. 업종은 거주자 필수 업종인 편의점, 세탁소, 미용실, 음식점 등이 유리하다는 평가다. 또한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의 경우 주차공간의 확보로 인해 전용률이 일반적인 근린상가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면에 테라스나 서비스 면적이 주어지는 현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디알람 이민규 실장은 "같은 단지 상가라도 아파트 상가는 내부 수요만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오피스텔 상가는 역세권에 업무․상업지역을 아우르는 핵심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배후수요가 더 탄탄하다고 할 수 있다“며 ”다만 상가 투자에 있어 가장 우려되는 점이 공실 여부인 만큼, 상가의 입지는 물론이고 배후 지역의 유동인구 및 상권 등을 꼼꼼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서울 주요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로 서울 강남 역삼동 강남역 효성 해링턴타워더퍼스트(358세대), 송파 신천동 잠실 푸르지오월드마크(387세대), 서울 강서 마곡지구 마곡시티(294세대), 경동미르웰2차플러스(244세대) 등이 있다.

헤럴드 리포트 전문보기        

이정환 기자/lee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