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알수록 좋은 수시원서 접수하는 법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올해 4년제 대학 수시모집 원서접수 시기는 1회로 통합돼 대학별로 6일부터 18일까지 4일 이상 원서를 접수한다. 수험생 1인당 지원 횟수를 6회로 제한하고, 6회를 초과한 원서접수는 취소 처리되므로 수험생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수험생들이 원서접수 시 주의할 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의사항을 사전에 알아보고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간혹 부모가 회원가입을 하고 원서접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인터넷 원서접수는 회원과 원서접수자가 동일해야 하므로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ID로 로그인한 후 접수해야 한다.

접수 마감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무엇보다도 희망하는 대학의 원서접수 마감시간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감시간을 알고 있다가도 마감시간 직전까지 접수를 못하고 경쟁률을 보고 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전년도 수시 경쟁률을 참고하는 것은 좋지만 여기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막판까지 눈치작전을 펼치다가 마감시간을 넘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마감일에는 지원자들이 몰려 인터넷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1시간 정도 미리 여유있게 접수하는 것이 좋다. 원서를 미리 작성해 뒀다가 마감 전에 반드시 완료하고, 결제수단과 사진 이미지 파일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원서접수는 원서를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결제까지 이뤄져야만 비로소 완료된다. 간혹 원서작성만 해놓고 결제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전형료 결제까지 반드시 마치고, 수험번호(접수번호)까지 확인해야 한다.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한 뒤에는 내용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까지 완료하면 원서접수가 완료되기 때문에 수정과 취소가 불가능하다. 결제가 완료 후 마음이 바뀌거나 경쟁률이 높다고 다른 학과로 접수하려는 경우 접수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접수해야 한다.

지원대학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서류 파일이 컴퓨터 오류 등으로 파손될 경우에 대비해 별도의 파일을 만들어 보관하는 것도 좋다.

대학별 원서접수 일정과 모집요강, 입시전략 등 자세한 사항은 진학사(www.jinhakapply.com),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 등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thlee@heraldcorp.com


▶인터넷 원서접수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회원 가입한다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3)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작년 수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한다

4) 필요한 제출서류를 미리 준비해 놓고 사진도 미리 스캔해 둔다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 하면 [나의 원서 관리]에서 수정할 수 있다

6)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한다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하자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되며 수험번호를 꼭 확인하자

9)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발송하자

10) 면접 등 전형일정을 달력에 체크해 두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