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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가 관리한 정절…조선여인은 소설로 욕망을 풀었다
정절의역사
어을우동 · 유감도…조선시대 성스캔들…정절은 여성에게만 강요된 덕목…국가정책적으로 정절녀 발굴 · 신화화

옛여인에 빠지다
사씨남정기 · 춘향전 · 옥루몽 등 소설 통해 여성의 자기 목소리 분출 심도있게 분석




정절의 역사
/이숙인 지음
/푸른역사
옛여인에 빠지다
/조혜란 지음
/마음산책
조선시대 남녀의 정욕을 관리하는 일은 치국의 가장 큰 중요한 요건 중의 하나였다. 조선의 건국이념을 담아 정도전이 1394년(태조 3) 펴내고 후일 조선의 종합법전 ‘경국대전’의 틀을 만든 ‘조선경국전’은 “군자의 도는 부부에서 시작된다”며 “남녀 간의 구별이 없다면 인도가 문란해져 왕화가 민멸될 것이니 그러고도 어떻게 국가를 다스리겠는가”라면서 “옛날 성왕들은 예를 만들어서 그들의 정욕을 절제했고 형을 제정해서 그들의 음탕한 행동을 억제했다”고 했다.

그러나 이미 조선 전기에 두 건의 커다란 성 스캔들이 잇따라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고 조정을 발칵 뒤집어놓았다. 먼저 세종조 평강현감의 정실 부인이었던 유감동이라는 여인이 당대 고위 관료들과 귀금속 장인을 포함한 뭇 남자들과 간통 행각을 벌여 조정의 갑론을박을 낳았다. 유감동이 관계한 남자들은 밝혀진 것만 십수명이 넘었고, 세종에게 이른 보고는 “몰래 간통한 사람까지 더하면 이루 다 기록할 수가 없다”고 전할 정도였다. 그 중에는 유감동의 남편과 매부지간인 이도 있었고, 서로 숙부-조카의 관계에 있었던 이들까지 나왔으며, 당시 좌의정 황희의 아들이나 개국 공신의 자제들도 적잖이 포함됐다. 사건이 터지자 신하들은 유감동과 그 일족에 대해 극형까지 거론하며 강력한 처벌을 주장했으나 세종은 그럴 것까지 없다면서 한층 너그러운 처분을 고집해 군신간 논쟁이 벌어졌다. 유감동은 사건 후 기록에서 사라졌으나 상대남자들은 대부분 멀쩡하게 지위를 보존했을 뿐 아니라 더욱 승승장구한 경우마저 있었다.

또 다른 사건은 성종 때 일어났다. 80년대 에로 영화로도 잘 알려진 ‘어을우동’ 사건이다. 어을우동의 성씨는 박으로, 왕가 종친의 며느리였다. 어을우동의 간통 상대 역시 화려했다. 위로는 왕의 종친들부터 아래로는 은을 다루는 장인과 사노비까지 10명에 이르렀다. 역시 이번에도 군신 사이에 처벌을 두고 논쟁이 벌어졌는데 이번에는 왕이 법 이상의 극형을 주장했고, 일부 신하들이 ‘법대로’를 요구했다. 결국 성종의 의중대로 어을우동은 사형됐으나 간통의 상대였던 이들은 잠시 소동 끝에 대부분 제자리로 돌아갔다. 세종과 성종의 개인적인 성향이 판결을 가르긴 했지만 두 사건에서 공통적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원래 정절이란 배우자에 대한 순결과 성실의 의무로서 남녀 모두에게 부여됐던 의무였지만 실상은 여성에게만 절대적으로 강요됐던 덕목이었다는 것이다.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이숙인 박사가 최근 출간한 ‘정절의 역사-조선 지식인의 성 담론’(푸른역사)의 내용 일부다. 이 책은 ‘정절’로 대표되는 조선 시대 성 윤리를 법과 제도로부터 열녀ㆍ절부 등 모범 사례를 발굴하고 칭송한 국가 정책, 교육과 교재ㆍ서책ㆍ문헌ㆍ이론을 통해 형성된 담론, 실제 일어난 정절 위반의 사건과 논쟁을 통해 고찰했다. 이에 따르면 조선을 지배했던 사대부 남성들은 남편이 버리거나 죽었거나 개가를 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자결로서 사별한 남편을 뒤따르는 등의 ‘정절녀’들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칭송하며 교조화ㆍ신화화시켰다. 정절 여성을 포장하는 한편으로는 실행(失行)이나 자녀(恣女)로 부르는 여성들의 ‘음란’ 행위를 규정하고 검열하며 감시하는 시스템을 발전시키며 여성들을 ‘순결’과 ‘오염’의 이분법의 테두리로 가두어놓았다. 가부장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제도를 재생산하고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한 이러한 담론은 ‘경국대전’으로 상징되는 법과 제도의 한 축이 됐으며, ‘삼강행실도’로 대표되는 교육ㆍ교훈서의 근간이 됐다. 그리고 결국 정절은 여성의 몸과 욕망을 통제하는 의미체계이자 ‘국법’이 됐다. 이것이 저자가 말하는 ‘정절’이라는 무대에서 행해진 ‘그로테스크한 잔치’였다. 

조선 후기 화가 김윤보의‘ 형정도첩’에 실린 죄지은 여자 곤장치기 그림‘(정절의 역사’ 수록)이다. 여성의 정절을 관리하는 일을 치국의 근본 중 하나로 삼은 조선조 율문(법률)에 따르면 간통녀는 곤장 90대로 다스렸다.

그렇다면, 옛 여인들은 꽁꼼 욕망을 어디에서 해소했을까? 상상 속에서였다. ‘꾸민 이야기’ 속에서였다. 공교롭게 비슷한 시기 출간한 이화여대 조혜란 교수(국어국문학)의 ‘옛 여인에 빠지다-춘향에서 향랑까지’(마음산책)는 옛 소설과 이야기를 통해 본 여성들의 욕망과 환상의 연대기다. ‘구운몽’에서 ‘만복사저포기’ ‘삼한습유’ ‘홍계월전’ ‘춘향전’ ‘사씨남정기’ ‘변강쇠전’ 등 13편의 조선조 소설 속 여성 캐릭터 15명의 활약상이 그려졌다. 그 중 김시습의 ‘만복사저포기’에 나오는 처녀귀신은 조선 지배층 남성의 비겁과 무능으로 외적에 괴롭힘을 당하고도 박대받아야만 했던 여인들의 한풀이 같은 작품이다. 

이 소설은 의지가지 없이 홀로 외롭게 살던 남자 양생이 부처에게 염원한 끝에 아리따운 여인을 만나게 되지만, 상대는 처녀귀신이었다는 이야기다.  ‘춘향전’의 춘향은 정절이데올로기에 갇힌 여성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에 충실한 사랑의 승리자로 읽는다. 춘향의 행위는 ‘성적 자기결정권’과 자신이 속한 계급에 대한 자존감의 발로가 아니었을까. 억압됐던 여성 욕망의 대리실현의 압권은 ‘홍계월전’과 ‘옥루몽’에서의 여장군 캐릭터다. 남장 여인으로 키워진 ‘홍계월’은 세상을 호령하는 장군이 되고, 남자의 옷을 벗고 결혼한 후에도 부인을 질투하고 무시하는 남편을 ‘무력’으로 승복시킨다. 

‘옥루몽’의 여주인공격인 강남홍은 원래 재색이 뛰어난 중국 강남의 제일 가는 기생이었고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다. 그런데 다른 남자가 자신을 탐하자 물에 빠져 자결을 시도하고, 간신히 구조된 뒤에는 비호를 때려잡고 쌍검으로 전쟁을 지휘하는 여장군이 된다. ‘옛 여인에 빠지다’는 우리 옛 이야기에 이처럼 많고 다양한 여성 캐릭터가 있었으며 이토록 매력적이고 강력하며 진보적인 일면을 갖추고 있었는가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되는 책이다. 책 속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정절의 역사’에서 논한 조선 여성들의 삶과 그들을 둘러싼 남성들의 담론을 만나게 되는 것도 뜻밖의 수확이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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