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잇몸뼈가 튀어나온 돌출입, 상태에 알맞은 수술법 정확히 적용해야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렛미인 시즌1>에 출연했던 박소현은 어린 시절 돌출입으로 인해 음식을 씹거나 대화를 하는 등의 일상 생활에도 큰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박소현을 가장 괴롭혔던 것은 사람들의 수군거림이었다. 돌출된 입과 하나로 붙은 앞니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쿤타킨테녀’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것이 그녀에게는 매우 큰 상처가 되었다. 그러나 렛미인으로 선정되어 돌출입수술을 받은 후 박소현은 턱 기능 이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했을 뿐만 아니라 외적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얻어 <렛미인 시즌1> 최고 미녀로 선정되어 큰 화제가 되었다.


돌출입은 치아나 잇몸뼈가 나와서 입이 나온 상태를 뜻한다. 옆얼굴의 수직 기준선에서 윗입술이 10~15도 이상 앞으로 돌출되어 있으면 대개 돌출입으로 보고 있으며, 입이 나오면 입술이 두툼하게 되고 입가 팔자주름이 깊어지며 턱 끝이 둥글고 뭉툭하기 때문에 인상이 뚱해 보이는 경향이 있다. 특히 웃을 때 잇몸이 보이기 때문에 이미지가 강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는 편이다.

돌출입은 간단한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다음 중 한 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 전문 의료진을 통해 자세한 돌출입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돌출입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치아 자체가 앞으로 돌출된 치아 돌출형 돌출입은 잇몸뼈의 위치가 정상적인 경우에 한하여 치아 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잇몸뼈 자체가 튀어나와 있는 경우 잇몸뼈를 뒤로 넣는 돌출입수술로,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등 교합 문제를 동반한 돌출입은 양악수술로 얼굴을 개선할 수 있다.

돌출입수술은 송곳니 다음 치아인 제1소구치를 발치해 생긴 공간만큼 앞니와 송곳니가 포함된 잇못뼈를 뒤로 이동시키는 수술이다. 돌출입수술은 얼굴 전체가 갸름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입가 팔자주름이 약해지고 돌출된 입을 다물기 위해 두꺼워진 입술이 살짝 얇아지기 때문에 얼굴이 훨씬 자연스러워 보이는 효과가 있다.

애니돌출입수술은 잇몸뼈를 단순히 뒤로 넣는 개념이 아니라 잇몸뼈와 치아가 어느 정도 회전하면서 뒤로 들어가는 것이 이상적인지 3D 분석을 통해 계측한 후 토크변환각도를 수술 계획에 포함시키기 때문에 잇몸뼈를 가장 자연스러운 위치에 유합시킬 수 있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애니돌출입수술은 개개인의 다양한 교합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치아 공간을 이용해 수술하는데, 개인의 치아 상태를 고려해 제1소구치가 아닌 다른 치아를 발치하는 고난도의 수술로 보다 미적•기능적으로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돌출입을 교정할 때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지는 정확하고 종합적인 진단과 면밀한 상담, 그리고 치과 교정과와의 유기적인 협의가 이루어져야 가장 바람직한 수술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그러므로 돌출입수술을 계획 중이라면 다양한 진단 도구를 통해 정확하게 현재의 상태를 진단하고, 풍부한 수술 경험으로 돌출입수술에 대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돌출입 자가진단>

1.코와 턱 끝을 자로 댔을 때 입술이 눌린다.

2.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는다.

3.옆에서 볼 때 치아가 앞으로 뻐드러져 있다.

4.웃을 때 잇몸이 심하게 보인다.

5.평소 화난 인상이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