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에 천만원이?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는 ‘재테크 지름길’

주택담보대출비율(LTV: Loan To Value ratio)은 은행들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하는데, LTV가 60%라면 시가 3억인 아파트의 경우 1억 8천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총부채상환비율(DTI: Debt To Income)은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이며, 연간 소득이 1억 원이고 DTI를 40%로 설정할 경우에 총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4,000만 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대출규모를 제한하는 것이다.

주택금융규제가 완화되면 주택, 아파트 구매수요가 늘어나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부동산, 금융 전문가들은 대출 규모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금리에 더욱 민감해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금융기관의 특성, 개인 신용등급이나 담보조건에 따라 금리는 천차만별이므로 발품을 팔면 팔수록 금융 재테크에 가까워진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은행 외에, 저축은행, 보험사 등 제2금융사들의 수익성이 급락하면서, 공격적으로 대출 확장에 나서고 있고 특히 상대적으로 손실 위험부담이 적은 담보대출자들에 대해 금리 우대를 적용하고 있다. 다만 흔히 재테크, 재테크 하지만 금융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은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를 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다.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여 요즘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대출자를 위해 ‘대출이자 싼 곳’, ‘최저금리은행’을 손쉽고 빠르게 찾아주는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가 등장해 각광을 받고 있다.

강남에 사는 오수진씨(가명, 40)는 과거에 주택을 매입하면서 연 4.7%의 금리로 6억 원 대출을 받았는데, 최근 부동산,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활용하여 연 3.1%대의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하여 연간 천 만원 가량의 이자 절감을 하게 되었다. 오씨는 “예전 같으면 일반 은행사만 확인하느라 발품을 팔았지만, 잘 알지 못했던 저축은행이나 보험사 금리까지 비교해 결정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고 말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뱅크샵( www.bankshop.co.kr ) 업계 최초로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전문서비스를 시작한 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상시 20여명의 전문 상담사를 보유하여 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의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며, 담보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최저금리를 무료로 안내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 뱅크샵 관계자는 “담보대출 전문가들이 은행 외에도 다양한 금융기관 금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고객 맞춤 금리비교 안내 중이다”며, “저렴한 금리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이자가 싼 금융기간을 빨리 찾는 것이며,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대출상환기간, 대출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율, 대출비용 등)까지 상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