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주-공부하고 주식하라

헤럴드스탁마켓 내일의 투자 tip  

투자 명인들은 시장을 역행하지 말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물론 역발상 투자로 성공한 존 템플턴, 데이비드 드레먼 등 많은 투자자가 있지만, 추세를 통한 매매로 성공한 투자자들이 많다는 점을 비추어 보면, 추세의 흐름을 따라 매매하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됩니다.
 
추세는 큰 흐름으로 보면, 상승과 하락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횡보를 추세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무추세 혹은 패턴으로 본다는 가정하에.. 상승추세와 하락 추세, 추세전환 순서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추세)
고점과 저점이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경우 6월 저점을 형성한 후 고점과 저점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점이 높아지고, 저점이 낮아지거나, 고점이 낮아지고, 저점이 높아질 경우 이는 패턴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락추세)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고점과 저점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하락 후 반등이 나오지만, 반등이 나올 때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승추세의 전환)
하락 추세가 이어지다가 고점이 이전의 고점을 돌파하는 타이밍입니다. 이 때가, 변곡점이라는 지점입니다. 변곡점이란 하락하던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점입니다. 변곡점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언급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에이치에서 보듯이 하락하던 고점을 돌파했습니다. 이 돌파봉의 거래량을확인해보면 거래량이 동반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세를 통해 많은 기술적 분석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추세 분석은 꼭 확인하셔야 하며, 추세의 흐름을 자세히 보시기 위해서는 제시 리버모어에 대한 책을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 분석>
 
코스피 지수 장 초반 외국인이 매도를 하면서 하락 출발을 했습니다. 외국인이 매수로 전환되면서 시장 반등이 나왔고, 매도로 다시 전환이 되면서 하락하는 모습으로 외국인의 움직임에 따라 주가가 움직였습니다.
 
동반 매수 업종 - 운송장비, 서비스업, 건설업, 의약품, 증권, 섬유의복, 철강금속, 전기가스업
동반 매도 업종 - 의료정밀, 보험, 전기전자
상승 상위 업종 - 전기가스업, 섬유.의복, 운송장비, 의약품, 운수창고
하락 상위 업종 - 의료정밀, 통신업,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철강.금속 

6월 24일 고점으로 형성되어 있는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면서 횡보장세가 이어졌습니다. 단기 고점으로 2000p를 돌파해야 다시 2020p까지 추가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코스닥 증시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도가 이어지면서 시장 하락으로 출발을 했으나, 외국인이 매수로 전환되면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3시까지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도로 마감을 했으나, 장 마감 후 기관은 매수로 돌아섰습니다.
 
동반 매수 업종 - 디지털컨텐츠, 유통, 기계.장비, 금속
동반 매도 업종 - 운송장비.부품, 소프트웨어, 건설
상승 상위 업종 - 출판.매체복제, 운송, 기계.장비, 정보기기, 음식료.담배
하락 상위 업종 - 인터넷, 기타 제조, 일반전기전자, 종이.목재, 비금속
 

6월 초 저점을 형성한 후 반등이 나왔으나, 540p에서 조정을 받은 모습입니다. 재차 하락을 했지만, 6월 초 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이 나왔으나,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아 중기적인 흐름은 하락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단기적으로 다시 540p부근까지는 반등이 나올 수 있으나, 돌파 확인 전까지는 추세가 전환된 것이 아니라는 점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특징주/테마>
 
> 3D 프린팅 협회에 대한 기대로 관련주 상승
> 동부그룹주 리스크가 재차 커지면서 동반 급락

이 글은 헤럴드스탁마켓 리뉴컨설팅 유호성 전문가의 칼럼입니다.
지난칼럼보기

헤럴드 스탁마켓은 헤럴드경제에서 운영하는 증권방송입니다.

<공개강좌>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평생교육원 
6월 30일 (월) 오후 7시 ~ 9시
문의 : 02) 2059-2316
http://gsvle.hoseo.ac.kr/CmsHome/MainDefault.eznic

<본 자료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자료입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