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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지펀드계 거물 다니엘 롭, 아트월드를 정조준하다
다니엘 롭 회장
[헤럴드경제=이영란 선임기자] 노키아, 소니, 야후 등 경영상태가 신통치않았던 기업의 지분을 인수했던 미국 헤지펀드계 거물 다니엘 롭(Daniel S. Loeb)의 요즘 타겟은 미술품경매사 소더비다.

투자회사 서드포인트(Third Point) LLC를 이끄는 롭은 지난해 소더비 지분을 인수했다. 블룸버그는 현재 그의 소더비 지분이 9.3%라고 밝혔다.

소더비 측은 올 2월 “롭이 지난 6개월간 소더비의 경영활성화에 기여했으며 그의 통찰력이 주주의 가치를 증대시켰다”며 그를 이사로 선임했다. 서드포인트 역시 “롭의 풍부한 경험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소더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다니엘 롭은 최고 역사를 자랑하는 소더비(1744년 설립)가 라이벌인 크리스티에 수년째 밀리는 것을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보다 면밀한 전략을 구사하면 이를 충분히 뒤집을 수 있다고 믿는 그는 다각적인 금융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자금이 모자라 고가 작품 매입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금융대출 등을 강화하는 것이 그 하나다.

다니엘 롭 회장이 지난 2004년 뉴욕 가고시안화랑에서 300만달러에 샀다가 2009년 소더비를 통해 540만달러에 되판 제프 쿤스의 달걀 조각. ‘리본 장식을 한 바로크 에그’.

한편 롭의 등장과 함께, 소더비의 메이저세일을 이끌었던 간판급 경매사 토비야스 마이어(51)가 소더비를 전격적으로 떠나 온갖 설이 끊이지않고 있다. 마이어는 수퍼리치 컬렉터를 쥐락펴락하며, 아트마켓을 호령(?)했던 스페샬리스트여서 소더비의 대대적인 조직개편이 머지 않았음을 예고하고 있다.

이 같은 예측이 나오는 것은 ‘싸움꾼’이라는 롭의 평판 때문이다. 미술계에서의 평판 역시 좋은 편은 아니다. 

다니엘 롭 회장은 리차드 프린스 작품도 보유 중이다. Richard Prince의 ‘Cowboy’(‘Marlboro Man’) 연작 중 하나.

바라라 글래스톤이라는, 실력있고 경험도 풍부한 여성 화랑주는 10여년 전 롭에게 된통당한 바 있다. 롭은 자신이 점찍은 매튜 바니(미국)의 작품을 글래스톤이 다른 수퍼리치 컬렉터에게 넘기자, 화랑이 세무조사를 받게 하는 등 처절차게 보복(?)했다. 언론 등을 동원해 글래스톤 화랑의 추문을 들추며 압박했다는 설도 떠돈다. 

당시 그가 펄펄 뛰면서 화랑 직원에게 메모로 남긴 “It is not my intention to intimidate or frighten you”는 아트마켓 피플들에게 오랫동안 회자된바 있다.(심지어 어떤 장난스런 이는 롭의 이 메모를 활용해, 저 유명한 크리스토퍼 울(미국)의 텍스트 작품처럼 만들기도 했다). 그러나 10년이 흐른 요즘은 바바라 글래스톤과 롭 사이가 예전처럼 회복된 것으로 전해진다. ‘머니파워’의 위력을 다시금 입증하는 사례가 아닐 수 없다. 

크리스토퍼 울 작품에 기반한 ‘Collection Daniel Loeb’, 2013

산타모니카의 유대계 가정에서 태어난 롭은 샌프란시스코의 UC버클리 대학을 다니다가 뉴욕 컬럼비아대학으로 옮겨 경제학을 전공했다. 롭은 대학 시절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을 찾았다가 푸생의 그림에 매료된 이래, 부인과 함께 개인 컬렉션도 열심인 것으로 전해진다. 그의 컬렉션 리스트에는 리차드 프린스의 ‘Cowboy(일명 말보로 맨)’(뉴욕 집무실 벽에 롭은 이 그림을 붙여놓고 있다), 바스키아, 앤디 워홀, 마이크 켈리, 신디 셔먼 등의 작가 이름이 올라 있다. 1995년 서드포인트 LLC를 설립했고, 현재 140억달러의 자산을 관리 중이다.

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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