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교과연계 체험학습으로 흥미를 유발하라
우리아이 봄방학 알차게 보내려면
위크온, 인사동 지도속 역사 이야기
에픽토리아, 독립운동 발자취 탐방
수학체험관, 실험으로 수학원리 체득
소감문 등 체험 후 정리학습은 필수


초등학교가 봄방학에 돌입했다. 봄방학은 다른 방학에 비해 짧지만 한 학년을 마무리짓고, 새학기를 준비한다는 의미에서 그 어떤 시기보다 중요하다. 무엇보다 짧은 봄방학을 활용해 교과연계 체험학습으로 알찬 새학기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새학기를 앞두고 아이들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체험학습 선봬=봄방학을 맞아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선보이고 있다.

체험학습 포털 위크온은 ‘사회교과 미리 맛보기! 지도에 쓰이는 약속’이라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서울 인사동 일대를 직접 돌며 방위, 기호 등 지도에 담긴 내용을 직접 배울 수 있다. 이와 함께 인사동의 이름에 담긴 유래와 역사이야기도 전문 선생님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영어로 알아가는 역사탐방’ 프로그램도 있다. ‘조선의 시작부터 대한민국의 탄생까지’라는 주제로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탐방하는 것이다. 한국사가 2017년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 역사 공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역사교육 전문업체 에픽토리아는 ‘독립운동 역사나들이 1박2일’이라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슬픈 종교 박해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공세리성당부터 독립운동의 성지인 독립기념관까지 역사교육 전공 선생님과 함께 체험하며 한국의 근현대사를 배울 수 있다. 특히 현재 사회적 현안이 되고 있는 위안부 문제 등 한일 관계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일제식민지의 시작부터 우리나라가 어떻게 해방이 되었는지 등의 근현대사도 익힐 수 있다.

자녀가 수학공부를 어려워한다면 이번 봄방학은 수학체험관으로 체험학습을 가는 것도 좋다. 군포수학체험관의 경우 교구를 직접 실험하며 수학의 원리를 익힐 수 있게 했다. 또 나만의 수학시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하며 교과서 속 수학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는 25일부터 27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체험관에서 금융교실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줄을 잇고 있다. 

봄방학을 맞아 책 대신 직접 체험해보는 ‘교과연계형 체험학습’이 대거 선보이고 있다. 학생들이 체험학습을 하고 있다.

▶체험학습 후 정리활동은 필수=체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학습 후 정리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머릿속에 오래 남는 ‘진짜 학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체험 후 정리활동이 필수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체험학습을 통해 얻은 경험이나 지식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를 나누고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바람직해 보인다. 사진과 수첩에 적은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서 형태로 만들거나 소감문 형식으로 정리하면서 자신만의 체험학습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도 좋다.

장성수 위크온 대표는 “교과연계 체험학습은 새학기 준비를 위한 교과를 미리 선행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교과공부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도와준다”며 “자녀의 새학기 학습지도가 고민이라면 봄방학 동안 다양한 교과연계 체험학습을 경험해볼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박영훈 기자/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