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 · 행 · 앱 · 북의 미래
아이포트폴리오 ‘주말여행…’앱
실시간 사진 · 동영상 자동연결
출시 1년 20만건 이상 다운로드


앱스토어 ‘여행’ 카테고리에서 1년 이상 ‘톱 10’을 유지하는 등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전자책 솔루션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적 우위를 갖고 있는 아이포트폴리오(대표 김성윤·사진)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창업 직후부터 작은 규모라도 매출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아이포트폴리오의 출발은 미약했다. 2011년 1월 출판사와의 협력 사업 모델로 여행 앱북 개발 및 판매를 시작했지만 매출은 전무했다. 기술적 차별화 요소가 부족한 탓이었다.

김성윤 대표는 때마침 중소기업청에서 ‘창업 성장 기술 개발 앱 개발 과제’ 공고가 뜬 것을 보고 즉시 신청했다. 아이포트폴리오는 이를 통해 자사가 특허를 출원한 ‘위치 기반 페이지 검색’ 기술을 구현할 수 있었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여행가이드북 앱들은 단순 서책형태이거나 여행정보를 분해해 메뉴트리 방식으로 데이터를 재배열해 웹페이지와 같은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아이포트폴리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이책과 같은 느낌의 페이지 단위 픽스트레이아웃(Fixed Layout)을 기본으로, 사용자 위치와 페이지들의 위치정보를 분석해 여행자를 중심으로 모든 페이지와 여행정보가 재배열되는 새로운 형태의 UI(user interface)ㆍUX(User Experience)를 가진 앱북을 개발했다.

이러한 위치 기반 검색 기능 구현을 위해서는 모든 페이지에 위치정보를 부여하는 지오태깅(geo-tagging) 기술이 관건인데, 이를 위해 당사 특허 출원을 통해 확보한 요소 기술인 전자책 개발자가 각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해 위치정보(위도ㆍ경도)를 메타데이터로 부여하는 기술과 전자책 사용자가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경우 해당 페이지에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시키는 기술을 활용했다.

이에 따라 아이포트폴리오는 국내 최고의 여행가이드북 출판사인 RHK(랜덤하우스코리아)와 제휴해 ‘주말여행 컨설팅북’ iOS 및 안드로이드 버전 앱에 위 기술을 탑재해 2012년 7월 앱 출시 이후 2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당시 16만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애플로부터 ‘앱스토어 베스트 오브 2012(App Store Best of 2012)’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전=이권형 기자/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