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성형, 적합한 보형물과 수술법으로 ‘자연스러움’ 중요
코는 얼굴의 가운데 위치하면서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코성형은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기도 하지만 불만족이나 부작용으로 재수술 비중도 높은 성형이므로 수술 방법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 후에 결정해야 한다. 성

대전 플러스성형외과 코성형클리닉 정재용 원장은 “코성형의 추세는 단순히 높은 콧대가 아닌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코를 추구한다. 그리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개개인의 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성형은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수술만 있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종류의 수술이 있다. 긴코, 휜코, 복코, 매부리코, 들창코 변형 등 다양한 코 형태에 따른 성형 방법이 있다. 이러한 코성형은 환자의 코 상태에 따라 연골이나 뼈 등의 조직을 잘라 내고 모양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결코 간단하고 쉬운 수술이 아니다.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인 융비술은 낮은 콧등을 높여 주는 수술이다. 융비술은 대개 실리콘, 고어텍스 등 같은 인공 보형물이나 자가 조직을 사용해 콧등을 높여 준다. 긴코성형은 보통 코의 길이가 얼굴 길이의 1/3이 넘을 경우 고려하게 되는데 코 길이를 줄이고 처져 있는 코끝을 올려서 교정한다. 휜코성형은 선천적으로나 외상 등으로 코가 휜 경우 이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대부분 코의 중심축도 휘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코의 기둥인 비중격 연골을 교정하는 시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복코나 큰코성형은 연골을 절제하거나 콧볼이나 연부조직을 줄여 교정하는 수술이다. 매부리코성형은 콧잔등이 튀어나와 사납고 남성스런 인상을 줄 수 있어 이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매부리처럼 된 부위는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다. 수술 방법은 연골은 각이 지지 않게 잘라 주고 뼈는 튀어나온 정도에 따라 갈아주거나 잘라 낸다. 짧은코성형은 답답하고 촌스러워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어 교정하는 수술로 귀연골, 비중격연골이식 등을 이용한다. 코 라인에서 입술 라인까지 자연스러워 보이는 효과가 있다.

보형물을 삽입하는 경우 자신의 코 상태와 모양에 맞는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자칫 보형물이나 시술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형물의 장단점을 잘 아는 시술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받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성형은 자신의 신체 조직 일부를 보형물처럼 활용하는 수술법이다. 자가조직은 자가연골, 자가진피, 자가지방 등을 이용한다. 자가연골은 비중격 연골, 귀 연골, 늑연골(갈비뼈연골)이 해당된다.

정재용 원장은 “코성형은 다양한 보형물 중 환자가 원하는 바에 가장 적합하고 안전한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가 조직을 이용할 경우 채취부터 적용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