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알뜰한 주택·아파트담보대출 이용법, 은행별대출금리비교로 연3.06%로 갈아타기

모든 것이 스마트한 세상이다. 물품을 구매할 때도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가격을 비교한 후, 같은 물품이라도 가장 낮은 가격의 판매자한테 주문을 해서 구매를 한다.

이렇다 보니 이제는 주택담보대출도 물품구매 하듯이 인터넷으로 알뜰하게 금리를 비교해본 후, ‘주택담보대출이자싼곳’, ‘최저금리은행’을 찾은 다음, 금리비교사이트에서 안내해주는 은행의 담당자와 한 번에 상담을 하고, 손쉽게 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서초구에 살고 있는 L씨는 현재 3년 전에 구입한 주택에 대해 담보대출로 3억 원 대출(연4.8%)을 이용 중인데, 대출금리가 높은 것 같아서 예전처럼 주거래은행으로 가서 연4.1%의 대출로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하였다.

#성북구에 살고 있는 K씨는 최근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융자가 조금 필요하여 친구의 소개로 ‘뱅크아파트’ 라는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정보 사이트를 소개받아 의뢰한지 10분도 채 되지 않아 전문상담원이 B보험사의 연3.6%대의 3년 고정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을 추천해왔고, B보험사의 대출상담원과의 전화연결을 통해 손쉽게 주택구입자금대출을 진행할 수 있었다.

위 사례를 보면 L씨는 늘 그렇듯 주거래은행을 이용해서 대출을 받았고, K씨는 주변의 소개로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를 소개받아 현재 상황에서 가장 낮은 대출금리의 아파트담보대출로 융자를 받아 가계의 이자부담을 최소화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K씨는 단지 인터넷으로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만 방문했을 뿐인데, 어떻게 L씨와 같이 주거래은행을 찾는 것 보다 더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을 안내받을 수 있었을까?

대표적인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파트’의 관계자는 “은행마다, 지점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를 적용해주는 데 차이가 있고, 대출금액한도, 은행거래실적, 대출상환방법(비거치식, 거치식)에 따라서도 대출금리가 차이가 난다.” 라고 전하면서 “최근 한 은행에서는 처음부터 원금과 이자를 한꺼번에 균등분할상환하는 비거치식으로 대출상환을 하면 대출이자만 납부하는 거치식보다 0.3%p 저렴하게 아파트담보대출금리를 적용해주기로 했다.” 고 전하면서, “일반 소비자들이 이런 내용을 다 확인할 수는 없다보니. 그냥 은행을 가면 은행직원이 추천해주는 대로 받는 경우가 다반사” 라고 지적했다.

그래서 K씨처럼 최근에는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를 통해 대출이자를 가장 빨리 줄일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은행별로, 보험사별로 가장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해주는 금융사를 찾는 방법 등을 간단한 인터넷 접수나, 전화한통으로 무료로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그렇게 줄인 이자차익으로 대출금을 상환하거나, 높은 금리의 적금상품을 가입하거나, ‘재형저축이나 연금상품 같은 인기 재테크상품에 가입할 수도 있어, 한 마디로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를 재테크의 수단’ 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뱅크아파트’의 관계자에 따르면 “작년부터 한국은행 기준금리인하와 최저금리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적격대출 포함) 출현,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과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의 저금리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아파트매매수요가 차츰 늘면서, 주택구입자금대출(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문의도 함께 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향후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려는 이용자들은 미리미리 대출금리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할 것이고, 기존에 높은 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인 대출보유자들은 최대한 ‘담보대출이자싼곳’으로 갈아타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조건(소득상황, 신용등급, 대출이용한도, 이사계획 등)과 잘 맞는 대출상품을 찾는 요령을 금리비교사이트를 통해 배워두면 좋을 것이다.” 라고 조언했다. 

한편,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파트’ (http://bankapt.com) 에서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단독주택담보대출, 후순위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대출금액한도 및 금리·조건을 무료로 비교할 수 있고, 고객에 따른 대출상환계획, 대출상환방법, 은행별 중도상환수수료율까지 안내해주며, 대출이자계산기, 대출한도조회서비스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