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朴대통령 “일본은 유럽 통합 보면서 태도 바꿔야”
[헤럴드생생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한·일 관계와 관련“일본이 유럽연합(EU)의 통합을 보고 다른 태도를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유럽 순방에 나선 박 대통령은 첫 번째 방문국인 프랑스에서 양국 과거사 갈등 해소를 위해 일본이 먼저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은 한국과 아주 가까운 이웃으로 가치와 이해를 함께 나누고 있다”라고 소개하고 “우리는 양국 관계를 미래를 지향하는 관계로 발전시키고 싶지만, 일부 일본 정치인들이 과거사에 대해 자꾸 퇴행적인 발언을 해서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유럽의 통합은 독일이 과거 잘못에 대해 건설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가능했다”며 “일본이 유럽 통합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태도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열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박 대통령은 “북한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면서 “김 제1위원장과 만남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정상회담을 할 용의가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이 회담이 일회성 행사로 그쳐서 안 되고 결과가 없어서도 안 된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다”면서 “진실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