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화제의 의료현장>강남세브란스병원-서울아산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스마트폰으로 독거노인 원격당뇨관리

당뇨병을 앓고 있지만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들은 제때 병원을 방문하지 못해 건강관리에 소홀해질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이병석)이 최근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으로 당뇨병을 관리하는 시범사업을 펼치고있다.

강남세브란스 당뇨병센터(소장 안철우)는 지난 23일부터 병원이 위치한 강남구 지역 독거노인 14명에 대해 스마트 폰을 이용해 지속적인 혈당수치를 점검하고 필요한 건강관리 자문을 제공하고있다. 당뇨와 고혈압 등 각종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 독거노인들은 정기적인 병원 방문 대신 지역 보건소 소속 가정방문간호사로부터 검진과 간단한 투약을 받아왔다. 그러나 전문 의료진에 의한 지속적인 만성질환 관리가 부족해 개인 질병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한 제한점이 있었다.

강남세브란스 당뇨병센터는 대상자들에게 매번 혈당수치가 자동으로 저장되는 전용 혈당측정기를 제공하고, 주1회 이 혈당측정기에 저장된 혈당측정 정보를 자동으로 가져오고 저장할 수 있는 칩이 내장된 휴대폰으로 가지고 대상자들의 집을 방문할 예정이다. 안철우 소장은 “휴대폰에 저장된 혈당 측정 정보는 당뇨병 전문 교수진에 의해 분석되어 대상자 개인별 당뇨관리에 필요한 최적의 약물처방과 생활습관 교정 등의 진료자문을 제공하게 된다”며 “원격당뇨관리를 통해 기존 당뇨질환의 악화는 물론 관련 합병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 교수는 또 “향후 가정에서 손쉽게 고혈압을 비롯한 여타 만성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통해 환자 본인은 물론 지역 보건향상에 이바지 하는 유비쿼티스 의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설명 : 강남세브란스병원 당뇨병센터 안철우 교수가 강남구보건소 소속 가정방문간호사와 관계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원격당뇨관리에 대한 특강을 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신진우 교수팀, ‘풍선확장술’ 이용한 척추 협착 새 치료법 개발

국내 연구진이 척추 신경 통로가 좁아져 허리와 다리 등에 통증을 일으키는 척추 협착증을 치료하는 새로운 시술법을 개발했다.

서울아산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신진우 교수팀은 좁아진 척추 신경 통로에 가는 관(카테터)을 이용해 풍선을 직접 넣고 부풀려 여유 공간을 넓혀주는 풍선확장시술법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풍선확장술은 난치성 척추 협착증 환자의 만성통증 감소 및 기능 개선에 효과를 보여 단기적 통증 감소만을 가져왔던 기존 치료의 한계를 뛰어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이 기존의 신경차단술 등으로 효과를 못본 난치성 척추(추간공) 협착증 환자 62명중 32명에게 풍선확장시술과 함께 약물을 투여한 결과 약물만을 투여한 나머지 30명에 비해 요통기능장애지수 3.5배 감소, 걷는 거리 3배 향상 등의 임상적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1년간 추적관찰에서 단순 약물투여 환자군에서는 50% 이상 통증 감소가 유지되는 환자가 전혀 없었는데 반해, 풍선확장시술을 받은 환자군의 18.8%는 50% 이상 통증감소가 유지돼 지속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풍선확장으로 인한 경막 천공 및 자극.압박으로 인한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 

<사진설명 : 서울아산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신진우 교수가 난치성 척추 협착 환자에게 풍선확장술을 시행하고 있다>

신진우 교수는 “기존 척추 협착증 환자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법들이 대부분 단기적 통증 감소 효과만 있었지만 새 치료법은 난치성 척추 협착 환자만을 대상으로 하였음에도 만성통증 감소는 물론 걷는 거리 향상 등 기능 개선에도 그 효과가 탁월했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는 풍선확장술을 최근 ‘신의료기술’로 인증해 만성 요통과 하지통증을 호소하는 많은 척추 협착.유착(척추 신경이 주변조직과 엉겨 붙는 현상) 및 척추수술 후 통증환자들에게 폭넓게 시행될 전망이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