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제계 농촌사랑, 추석 맞아 더욱 활기
전경련, 회원사에 ‘우리 농산물로 추석선물 보내기’ 참여 요청

[헤럴드경제=김영상 기자]“작년에 직거래 장터를 이용해보니 시중보다 싸고 생산자들이 직접 파는 농산물이라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었어요. 회사에서 직접 시식도 해볼 수 있어서 좋았구요. 올 추석도 직거래 장터에서 준비하려구요.”(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이민지 과장ㆍ가명ㆍ여ㆍ36)

추석을 코앞에 두고 경제계의 농촌 사랑이 더욱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추진하는 ‘우리 농산물로 추석 선물 보내기’ 캠페인을 비롯해 삼성, 현대차, SK, LG, GS 등 많은 기업들이 사내 농산물 직거래장터, 일손 돕기 등의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개별 기업의 활동과의 연장선상으로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농촌사랑운동의 일환으로 500여 회원기업이 동참하는 ‘우리 농산물로 추석선물 보내기’ 운동을 전개한다.

전경련은 4일 회원사에 허창수 회장 명의의 서한을 통해 경제계가 추석맞이 감사 선물로 우리 농산물을 적극 활용해 지난 여름 기록적인 가뭄과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을 돕는데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내수 활성화를 위해 명절 준비에 전통시장을 적극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서한에서 “우리 기업들은 매년 진행되고 있는 ‘우리 농산물로 추석선물 보내기’ 운동을 통해 농촌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같은 경제계의 관심과 참여가 모여 도시-농촌 간 상생의 기반을 다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추석선물 보내기’ 캠페인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도시-농촌 간 상생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는 추석을 맞이해 기흥, 화성 사업장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추석 명절맞이 우리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연다. 이 장터에는 전국 25개 농가와 농산물 가공업체가 참여해 사과, 배, 밤 등 제수용품과 한과, 김, 떡 등 전통식품 100여개 품목을 시중보다 10~20% 싸게 판매한다. 삼성전기, 효성 등도 사업장 내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 농가의 판로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

SK C&C, LG화학, 한화생명 등은 농번기 일손 돕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자매결연을 맺은 마을의 분교에 자연학습장을 조성하고 노후된 공동 창고 외벽에 벽화를 그려주는 등 임직원 재능기부를 통한 농촌사랑 운동에 적극적이다.

LG 서브원은 여름 휴가철 관광객들로 인해 더렵혀진 계곡과 하천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농촌지역의 환경보호 활동을 펼치는가 하면, SK케미칼은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자매결연 마을에 한우를 기증해 마을의 실질적인 소득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GS칼텍스는 추석을 맞아 8000만원 상당의 여수 상품권과 쌀을 여수 지역의 사회복지시설과 차상위 계층,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여수상품권은 여수시내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매년 지원하는 쌀은 지역농산물 구매 차원에서 여수지역에서 생산되고 가공된 것을 구입하고 있다.

한편 전경련 사무국 또한 매년 자매결연 마을인 문경 원북리로부터 쌀, 사과 등 농산물을 구입해 임직원 추석 대책으로 활용하고 있다.

ysk@heraldcorp.com



▶주요그룹 계열사 기업 농촌사랑 활동 현황

그룹/기업명/주요 내용

삼성/삼성전자/농산물 구매 및 직거래 장터 운영, 마을 컨설팅 지원 등

삼성/삼성전기/본사 사업장 내 농산물 판매장 운영 및 일손 돕기 등

현대차/현대차/일손 돕기, 재능 기부(분교 자연학습장, 마을창고 벽화그리기)

SK/SK케미칼/한우 및 농기계 기증, 주말농장 공동운영, 일손 돕기 등

SK/SK C&C/일손 돕기, 농가 쌀 구매 후 저소득 독거어르신 기증

LG/LG화학/모내기 일손 돕기, 자전거 기증 등

LG/서브원/여름 하천 쓰레기 수거활동, 어린이 농부교실 운영 등

GS/GS칼텍스/쌀 구매 및 상품권 기증 등

GS/GS파워/일손 돕기,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등

한화/한화생명/치과 의료, 일손 돕기 등

효성/효성/사업장 농산물 판매, 일손 돕기 등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