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헤롯에서 지멘스 밀어낸 삼성 생활가전 … 유럽 프리미엄 문화의 심장부에 입성
- 독일 지멘스 밀어내고 입성. 세계 가전 업체중 삼성과 밀레만이 개별 매장

- 연간 12만부 발매 카탈로그 등 통해 전세계 VVIP로 구성된 해롯백화점 회원들에게 밀착 마케팅 가능해져





[영국 런던 = 홍승완 기자] “런던의 해롯(Harrods) 백화점 가본적 있습니까. 꼭 한번씩 가보세요”

1990년대 후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임원들을 불러모은 자리에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세계 1위’, ‘초 1류 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시작한 삼성전자의 임원들에게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진짜 프리미엄 제품이 무엇인가’를 느껴보라는 차원에서 던진 이야기다.

삼성전자의 생활가전이 ‘유럽 프리미엄 시장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바로 그 영국 해롯 백화점에 입성했다.

삼성전자는 3일(현지시간) 런던의 해롯백화점에서 현지 언론 매체와 VIP 등 을 초청해 개관 기념식을 열고 ‘삼성전자 브랜드 전시관’을 공개했다.

런던의 번화가인 브롬튼로드에 위치한 해롯백화점은 지난 1849년 설립된 전통의 백화점으로 영국은 물론 유럽의 프리미엄 시장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곳이다. 과거에는 영국 왕실에 납품되는 물건들이 판매되는 곳으로 ‘로열 백화점’으로도 유명했던 곳이다.

삼성전자는 생활ㆍ가전 용품 등의 ‘홈웨어(Homeware)’가 위치하고 있는 백화점 2층에 매장을 열었다. ‘홈 이노베이션(Home Innovation)’이라는 슬로건 하에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여성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켈리 호펜(Kelly Hoppen)’과 손잡고 28평 규모의 체험형 매장을 꾸몄다. 유럽 소비자들을 위한 전략제품으로 ‘T9000 냉장고’와 ‘에코버블 세탁기’, 두 가지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듀얼쿡 오븐’, 강력한 세척력의 ‘스톰워시 식기세척기’, ‘모션싱크 진공청소기’ 등이 실제 영국의 부유한 가정을 연상케하는 공간속에 전시됐다. 


이날 행사는 매장 공개와 함께 쿠킹쇼 형태로 진행됐다. 세계적인 유명새를 탄 요리경연 프로그램 ‘마스타쉐프’ 우승자이자 배우인 ‘리사 폴크너(Lisa Faulkner)’가 사회를 맡았고, ‘삼성 클럽드쉐프’의 대표이자 미슐랭가이드의 3스타 쉐프인 미쉘 트로와그로(Michel Troisgros)가 삼성전자의 제품을 이용해 특별한 요리를 선보이는 형태로 진행됐다.

삼성전자의 해롯 입점은 적지않은 의미를 가진다. 입점 자체가 삼성전자 생활가전의 달라진 위상을 반영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해롯 측으로 부터 제의를 받고 입점을 결정했다. 해롯에 단일 품목이 아닌 회사 개별 매장을 가진 글로벌 가전 업체는 그간 독일의 지멘스(Siemense)와 밀레(Miele) 뿐이었다. 판매부진 등의 이유로 지멘스가 밀려난 자리를 삼성전자가 차지하게 된 것이다.

해롯은 ‘가전강국’인 미국이나 일본업체 중 어느 한 곳에도 입점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 패션과 소비재 분야의 난다긴다 하는 유럽 명품 브랜드 가운데 유독 해롯에만큼은 입점하지 못하고 있는 브랜드도 많다. 해롯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제품의 성능이나 판매량 등은 물론 브랜드 파워,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철학 등 종합적인 측면을 인정받아야 한다. 해롯에의 입점은 그만큼 삼성전자의 제품력과 브랜드가 유럽의 부유층과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해롯 입점으로 얻게 되는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적어도 3년간 해롯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해롯백화점 매장에 새 브랜드가 입점했다는 사실 자체가 이곳 부유층 고객들에게는 화제거리가 된다”면서 “연간 12만부 정도 발간되는 해롯백화점 잡지 등을 통해 전세계 부호들로 이뤄진 VVIP 고객들에 대한 밀착 마케팅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향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부유층 고객들이 모이는 상징적인 지역에 해롯백화점과 같은 ‘체험형 프리미엄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프랑스와 영국, 이탈리아 등의 고급 빌트인 업체들과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윤부근 사장은 “2015년 생활가전 글로벌 1위 목표 위상에 걸맞게 소비자와 만나는 공간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탈바꿈시킬 계획” 이라며 “그런 점에서 유럽 대표 백화점인 해롯에 마련한 브랜드 전시관은 이곳 소비자를 사로잡는 의미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