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택·아파트 소유자들 담보대출금리비교로, 대출이자걱정, 집값하락걱정 일부 해소

요즘 전세값은 천정부지로 뛰고 있는데, 주택가격, 집값, 아파트가격은 계속 하락하는 분위기이다. 아파트나 주택을 사려는 수요자는 없고, 전세 수요자들만 넘쳐나고 있으니 말이다.

주택가격, 아파트가격이 떨어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 작은 요인일지는 몰라도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관리의 소홀로 인한 주택가격 하락에 대해 짚어보고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를 통해 어떻게 이자를 줄이고, 서로 서로 집값하락을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는 지 짚어보고자 한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정보업체 토탈벵크 의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주택이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 중에 70%이상이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을 보유하고 있는데, 집값이 하락하면 담보대출이 아파트가격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이자부담뿐 아니라 집값하락에 따른 자산손실에 대한 우려 때문에 아파트를 급하게 매각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주변단지의 아파트가격을 더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작정 매각을 서두르기 보다는 나의 주택담보대출이나 아파트담보대출을 진단하고, 은행별 금리비교를 통해서 이자부담을 줄여, 아파트소유자 스스로 자산가치를 방어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라고 강조했다.

전세가격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은행권에서는 전세자금대출, 전세보증금담보대출 등도 늘어나게 된다. 이미 아파트경매낙찰률보다 전세가격이 이미 높아진 지역이 생길 정도로 전세값이 오르고 있으니. 서민들은 집값하락이 무서워 주택구입은 하지않고,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전세자금대출이나 전세보증금담보대출이라도 받아서 전세라도 유지할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토탈벵크의 관계자는 “하지만, 전세가격이 일정수준을 넘어서고, 부동산(주택, 아파트)가격은 떨어질 경우 부동산의 경매낙찰률보다 전세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그나마도 대출로 맞춰놨던 전세보증금을 다 회수하지 못하는 전세푸어, 렌트푸어로 전락하게 될지도 모른다.” 고 말한다.

그래서 이럴 때에는 시장의 법칙이 어느 정도 작용하는 것이 좋다. 전세가격이 높아질 때는 입주 할려는 아파트가격대비 전세가격이 어느 정도 인지 확인하고, 전세가격이 60%를 초과한다면 전세자금대출이나 전세보증금대출보다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을 통해 주택,아파트매매를 고려해보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은행별 담보대출금리비교 정보업체 토탈벵크의 조사에 따르면 전세자금대출금리보다는 아직까지 아파트담보대출금리가 저렴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인식자체가 바뀌어야지만 전세가격은 오르고, 부동산(주택, 아파트)가격은 내려가는 양극화를 안정화 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택구입자금대출은 현재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이 정부의 지원에 따라서 다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 최저 연2.1%까지 지원이 되고 있고, 취득세면제 등 세제혜택도 주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도 최저 연3.6~3.7%대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기존 아파트의 가격하락과 이자부담으로 매각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현재 코픽스금리 연동 6개월변동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이 최저 연3.3%대, 3년고정 혼합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이 연3.4%대를 보이고 있으니 무조건 매각을 고려하기 보다는 이자부담을 줄이고, 급매물로 인한 주변아파트의 가치하락을 서로서로 방어하는 차원에서 담보대출이자싼곳, 저금래대환대출을 위해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해볼 것을 추천해 본다.

요즘에는 대출자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서 직접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은행의 금리와 대출상환계획, 상환방법, 주택담보대출상환기간, 담보대출소득공제혜택, 월납부원리금액은 얼인지 등 대출진행시 체크해야 할 내용을 각 은행별, 보험사별로 한 눈에 볼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 하니 이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대표적인 금리비교정보업체 토탈벵크 (http://www.114.totalbank.co.kr) 에서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단독주택담보대출, 후순위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대출금액한도 및 금리·조건을 무료로 비교할 수 있고, 대출이자계산기, 대출한도조회,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의 신청방법 및 안내 등 기타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전해진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