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초저금리 시대] 투자용 소형 주택 임대사업 대학가가 최고

• 총 7천만원대 분양가에 수익성도 좋아
• 더블 역세권에 대학가, 산업단지 어우러진 황금 입지


한국은행이 지난 9일 기준금리를 연 2.50%로 전격 인하하면서 부동산시장은 4·1대책 효과와 함께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거래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금리인하라는 날개를 달았기 때문이다. 은행들의 1년만기 예금금리가 2%대로 떨어진 상황에서 앞으로 추가 금리 인하가 이뤄지면 ‘1% 정기예금 금리’가 등장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인하 조치가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부동산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통적으로 금리가 떨어지면 현금가치가 떨어지고 실물가치가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금리인하의 효과는 주거용 부동산보다는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 상가등 수익형 부동산에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많은 수익형부동산 중에서도 대학가를 끼고 있는 역세권 소형 도시형주택이나 오피스텔은 공실에 대한 리스크가 적어 가장 인기가 좋다. 대학가 주변은 매년 신입생이 들어와 회전율이 좋으며 대학생 수요뿐 아니라 대중교통망이나 주변 생활편의시설도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 직장인과 싱글족 수요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수익형부동산 중에 원룸형은 공급과잉이라는 의견이 많지만 대학가 주변은 대학생과 싱글족을 대상으로 임대를 놓기 때문에 투룸 이상일 경우 넓어진 평수만큼 비싼 월세와 관리비를 감당할 만한 수요는 적어 임대 놓기가 더 힘들 수 밖에 없다. 또한 4·1부동산대책의 일환으로 사실상 앞으로 도시형생활주택을 더 이상 짖기가 어려워져 1인가구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 중에 고정 임대 배후수요가 탄탄한 곳이라면 희소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지역은 높은 분양가와 공급과잉으로 적정 수익률과 공실에 대한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분양가가 저렴하고 수익률이 높은 수도권 지역으로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아파트도 2~3년 전 부산이나 광주등 지방아파트 가격이 오를 줄 누가 알았을까? 발품을 팔면 수도권 역세권 중에서도 대학가나 산업단지가 밀집된 지역들이 있는데 이런 지역들은 오히려 경쟁이 치열한 서울보다 임대수요가 잘 확보되어 안정적이고 높은 임대소득을 올리고 있다.


수도권 중에서도 가장 인구가 밀집된 인천의 주안역에 상장기업인 ㈜한국토지신탁에서 시행하는 도시형주택의 계약열기가 연일 뜨겁다. 이 단지는 지하2층~지상15층, 총 316세대 규모로 도시형생활주택 280세대, 오피스텔36실로 구성되어 분양하고 있다.


주안역은 인천에서 손꼽히는 광역상업지역으로 반경 3§°안에 인하대와 인하공업전문대, 청운대, 재능대, 인천사범대, 한국폴리텍대등 6개의 대학교가 밀집해 있고 수출 5,6공단 국가산업단지와 금융시설, 오피스타운, 전문학원가, 관공서등이 있어 임대수요가 넘친다. 구도심권이라 신축으로 대로변에 대형건물 공급하기가 어려운 지역이며 대중교통편이나 홈플러스, CGV, 인천 사랑병원, 롯데백화점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역세권에 대학가만 있어도 수요가 탄탄하지만 국가산업단지와 전문학원가 임대수요까지 뒷받쳐주고 있어 전국 어느 지역보다 경쟁력과 희소가치가 있다.


이 단지의 도시형주택 총분양가는 7천만원 선으로 계약금 10%만 있으면 중도금은 무이자혜택이 있어 입주 때까지 목돈 부담 없이 분양 받을 수 있고 저금리에 따른 대출을 활용하면 1채당 실투자금 2천만원대면 투자가 가능하다. 공실이 거의 없는 지역이라 1억의 자금으로 3~4채 묶어서도 계약을 많이 진행하고 있으며 주변 월세시세 또한 1채당 위치에 따라 40~50만원 월세가 나오고 있는 만큼 주변시세 정도만으로도 높은 수익이 나오는 알짜 상품이다.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고 취득세면제와 2채 분양시 재산세까지 감면 된다. 현재 분양마감을 앞두고 회사보유분 일부 세대를 선착순 분양하고 있다. 1채당 신청금 100만원 신탁법인계좌 입금순으로 호수 지정을 하고 있다. 


문의 032) 715 -7833
홈페이지
http://www.juan-wellga.co.kr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