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정성은 즉시연금 · 수익률 선호땐 월지급식 펀드
은퇴후 목돈 굴릴 곳 찾는다면
즉시연금
원금보장·비과세 혜택 장점
매월 안정적 정기소득 발생

월지급식 펀드
해외 고수익 채권등에 투자
수익률 높지만 원금손실 위험도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목돈으로 받은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맡겨 월급처럼 받는 월 지급식 금융상품이 관심을 끌고 있다. 과거에는 퇴직금을 금융회사에 예치하고 필요에 따라 찾아 쓰거나, 부동산을 매입해 월세를 받는 게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다양한 금융상품에 월 지급식이 적용되고 있다.

목돈으로 현금 흐름을 발생시킬 수 있는 상품은 다양하다. 채권, 국내펀드, 해외펀드, 사모펀드, 랩, ELS 등이 월 지급식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 여러 금융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월 지급식 신탁도 판매된다. 그렇다면 펀드형 상품과 즉시연금 가입 시 체크해볼 주요 포인트는 무엇일까.

▶수익성 vs 안정성=전문가들은 상품 선택 시 수익성과 안정성 두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금융회사가 월 지급액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국내 월지급식 펀드는 대부분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혼합형이고, 해외 월지급식 펀드는 고수익 채권이나 신흥시장 채권에 투자한다. 이들 상품은 시장이 좋아지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반면 시장이 꺾일 때는 원금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반면 즉시연금은 높은 수익성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원금은 보장된다. 시장금리가 아무리 하락해도 최저이율을 보증해주기 때문이다.

▶목표수익률 달성하기=전문가들은 무엇보다도 목표수익률이 달성 가능한지에 대한 꼼꼼한 체크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대다수의 월 지급식 상품 수익률은 예측하기 쉽지 않다. 이는 주가나 해외 채권 혹은 환율의 추이를 전망하기가 쉽지 않아서다. 때문에 투자 실패의 책임은 투자자의 몫이다. 월 지급식 ELS도 월 지급조건이 달성되지 않으면 월급을 받지 못한다. 즉시연금은 시장금리에 연동되는 공시이율을 적용한다. 수익성은 높지 않지만 불확실성은 적다.

▶비과세 혜택은=세금혜택 문제도 가입 시 주요 고려 사안이다. 많은 월 지급식 펀드 상품은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에 세금이 부과되고,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도 포함된다. 월 지급식 브라질채권신탁은 금융소득세는 없으나 토빈세를 내야 한다. 즉시연금은 종신형이고,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상속형도 가입금액 2억원까지 비과세다.

이명열 한화생명 FA추진팀의 투자전문가는 “금융상품 가입 시 은퇴 이후 매월 정기적인 소득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중에서도 즉시연금은 노후생활에 필요한 월 지급식 상품이 지녀야 할 요인을 모두 갖추고 있고, 수익성은 낮지만 원금 고갈로 월 지급이 중단될 염려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양규 기자/kyk7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