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공동주택 공간활용 극대화 한 새 평면도 ‘눈길’
아파트나 공동주택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으로 거론되는 요소는 ‘베이(bay)’다.


베이란 아파트 전면부의 공간이 구획되는 구조를 의미한다. 전면부가 방과 거실 2개 공간으로 나뉘면 ‘2베이’, 방과 방과 거실 3개 공간으로 나눠지면 ‘3베이’로 구분하는 식이다.


건축 전문용어인 베이가 일반인들에게도 자주 거론되는 이유는 아파트 구조를 가리키는 베이가 삶의 질을 가늠할 수 있는 주거의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분양되는 아파트를 살펴보면 3베이 이상의 유형이 거주자들의 선호를 얻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베이에 비해 조망권과 일조권을 확보하기에 유리하고 거실전면의 길이가 늘어나 발코니 확장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2베이 구조에 비해 사생활 보호기능이 더 높다는 점도 거주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3베이 구조에도 단점은 있다. 건축 설계상 주방의 폭이 좁다는 점 등이다.


최근 이러한 3베이 구조의 문제점을 보완한 새로운 스타일의 평면도가 저작권을 획득해 눈길을 끈다.


㈜이앤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대표 이진호)는 지난 1월 9일 건축평면도에 대한 저작권(제 C-2013-000583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저작권을 획득한 평면도는 거실과 주방/식당 공간을 겹치게 배치해 대면하는 면을 극대화했다. 기존의 3베이 평면도에서 거실과 주방/식당을 어긋나게 배치, 주방의 폭이 놀라울 정도로 늘어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 다용도실과 드레스룸을 연결해 세탁하는 동선을 최적화 했고 드레스룸의 자연환기와 채광기능을 제고했다. 현관과 마주하는 침실 역시 현관에 진입해 우회해 실내로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이앤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 이진호 소장은 “공동주택 평면에 3베이, 3.5베이, 4베이 구조가 대체로 적용되고 있지만 용적률이나 주변 환경 등의 이유로 도심권에서는 3베이 구조가 적용되는 경향이 짙다”고 전하며, “3베이 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고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이번 평면도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앤파트너스건축사사무소는 공동주택은 물론 상업건축, 사무소, 주택과 현상설계 등 건축 설계 전반에 걸쳐 활동하고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