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정부 15부2처18청에서 17부3처17청으로 확대...경제부총리 신설
〔헤럴드경제=이정아 인턴기자〕정부조직이 현행 15부2처18청에서 17부3처17청으로 확대된다.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18일 미래창조과학부와 경제부총리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는 신설 창조경제의 기반 구축을 담당하게 되며, ICT 관련 정책 기능도 전담하게 된다. ICT 관련 정책 기능 강화를 위해 ICT 전담 차관제도 도입되며,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부로 명칭이 변경된다. 기존 교과부 산하의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폐지되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소속으로 변경된다.

인수위는 또 해양수산부를 부활키로 했으며, 해경은 해양수산부 산하로 소속이 변경되고, 이에따라 국토해양부는 국토부로, 농림부는 농림축산부로 명칭이 변경된다.

인수위는 특히 국내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부흥을 이끌기 위해 경제부총리 신설키로 했으며, 외교통상부의 통상부를 지식경제부로 이관해 지경부를 산업통상자원부로 개편키로 했다.

부로의 승격이 예상됐던 중소기업청은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기능이 강화된다. 인수위는 중소기업의 중견 대기업으로의 단계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기존 지경부의 중견기업 정책과 지역특화 정책을 중소기업청으로 이관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안전행정부로 개편되며, 특임장관실은 폐지된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